[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유영기 충주시의회 의원은 14일 충주시가 충주라이트월드 시유지 사용수익허가 취소 과정에서 시민의견 수렴을 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고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경위와 진행상황 등에 대해서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유 의원은 이날 제 239회 임시회 사전발언을 통해 "이(라이트월드) 문제는 상당히 오랜 기간 시의회와 집행부, 시민단체와 집행부, 지역 정당들과 집행부 간 많은 논란과 우려, 의견개진이 있었기 때문에 시장은 취소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가졌어야 한다"며 "의견수렴 과정이 충실히 이행됐더라면 마무리만큼은 좀더 공감되고 원활하게 전개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라이트월드 사업을 시작하게 된데 대한 시의 명확한 해명이 없었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라이트월드사업은 실패한 사업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발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과정과 그동안의 진행상황들을 상세하게 시민들에게 밝히고 통철한 자기반성이 있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초 라이트월드 사업주를 만난 경위와 투자조건, 사업주의 능력, 성실성, 사업의 성공가능성 등에 대한 이면조사는 누가 어떻게 했는지, 사업실패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등에 대해 시민들이 많은 의구심을 갖고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마무리 과정에서 아까운 시민의 혈세가 수천에서 수억 원까지 대형 로펌에 지급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런 과정들을 진지하고 명확하게 해명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면 라이트월드 사업의 실패에 대한 책임과 의혹은 계속 따라다닐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시장은)앞으로 시의 대책 등을 수시로 시의회와 시민들에게 보고해 시장 임기 내에 완벽히 마무리를 지을 수 있도록 특단의 노력을 촉구한다"며 "아울러 실패한 라이트월드 사업으로 인해 민자유치 관광사업이 중단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