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혼, 대자연 품에서 노닐다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지난 8월 31일 문을 연 2019 금강자연미술프레비엔날레가 오는 11월 30일까지 공주 연미산자연미술공원에서 이어질 예정이다.

예술작품 감상과 더불어 숲 속 가을을 만끽할 수 있어 가족 중심의 많은 관람객들이 찾고 있다.

'新섞기시대_또 다른 조우(遭遇)'의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프레비엔날레는 '자연(自然')'이라는 대상을 재해석한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들이 함께 어우러지며 관람객들에게 향유의 즐거움을 더하고 있다.

정장직, 임영선, 이명호, 배종헌, 고요한(이상 한국), 알렉세이 카니스(러시아), 양린(중국) 등 국내외 작가 7명이 펼친 '新섞기시대전'은 100여점의 상설전 야외설치 작품들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개별 작품들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가천대 교수인 임영선 작가의 '숨'은 버려진 나무를 활용한 자신과 가족의 두상을 선보이며 자신의 정체성과 생성, 소멸의 자연이치를 전하고자 하였으며, 연미산의 장소적 특성을 담고 있는 고요한(한국)의 대형작품 '솔곰'은 관람객들이 작품 안으로 들어가 주변의 자연풍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특히 어린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일정한 규격 안에 자연에 대한 작가 개인의 생각과 다양한 표현방식을 담아내는 실내전 '자연미술 큐브전'은 36개국 174명의 작가들이 참여하였다. 세계 각지에서 참여한 그 수만큼이나 다양한 예술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실내전에서는 2020년 '新섞기시대전'의 작품공모에 참여한 작품계획서들로 구성된 '2020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프로젝트전'을 감상할 수 있다.

'찾아가는 자연미술전'으로 시민들을 물론 타 지역에까지 직접 찾아가는 전시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공주에서 자생적으로 발전한 자연미술운동과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를 소개하고 알리는데 기본적 목적이 있는 이 프로그램은 공주시립도서관, 인천 정서진 아트큐브 등 지역사회 및 관련 기관과의 협력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자연미술을 해외에서 펼치는 국제협력전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는 지난 1월 멕시코에 이어 8월과 9월에는 독일과 이탈이아에서 각각 진행되었다.

그밖에도 자연미술 시민강좌와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프로그램이 상설로 운영되고 있고, 교사 및 학생 대상의 자연미술워크숍 등의 교육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2019 금강자연미술프레비엔날레는 2020년 개최될 본 비엔날레를 위한 준비 및 홍보와 또한 독립적인 행사로서 본 비엔날레 기간 중에는 이룰 수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기획을 통해 많은 작가들과 일반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신석기시대와 자연

21세기 디지털문명의 발달로 인한 문명의 이기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많은 편리함과유익함을 제공하고 있다.

시공간에 제한되지 않고 '터치(Touch)'라고 하는 감각적이고 본능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한 소통의 자유, 시간과 노동을 파격적으로 축소시키고 발전하는 교통수단과 생활환경 그리고 AI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의 놀라운 발전과 함께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서의 급속한 파급력은 인간의 능력과 한계를 뛰어넘어 이제는 위협과 두려움의 대상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지구온난화현상과 환경오염, 유전공학의 발달로 인한 생명윤리체계의 혼란은 이전에 없었던 위기감과 불안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다.

이렇게 인류 역사에서 극단적인 위기감과 불안감으로 인해 희망의 빛이 없어졌다고 생각할 이 때, 자연과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상생하면서 최초의 생산 활동을 시작했던 신석기시대를 상상하면서 '회복'과 '희망'을 다시 꿈꿔본다.

사실 구석기 시대 사람들이 동물이나 식물 등 '자연(自然)'을 대상으로 한 수렵, 어로, 채집과 같은 자연 경제 활동을 통해 소비만 하는 생활방식이었다면 신석기시대에 들어서는 도구의 발달로 인해 농사를 짓고, 가축을 키우면서 자연을 단순한 소비의 대상이 아닌 생산 활동의 중요한 대상으로 의, 식, 주 문제를 해결하고 군집생활을 통한 정치와 '문화'라는 단어를 최초로 사용할 수 있게 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본연의 특성인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호모사피엔스'로서 인류 혁명적인 시대로의 이동이 있었던 시기가 바로 '신석기시대 (New Stone (Neolithic) Age, 新石器時代)'라고 볼 수 있다.

▶'新섞기시대_또 다른 조우遭遇' Neomixed Era with Neobalanced Encounter

40년이라는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자연미술'이라는 뿌리를 이어온 금강 자연미술비엔날레가 제 9회 2020 금강 자연미술비엔날레를 맞이하여 새롭게 시도하는 '新섞기시대'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연미술'이라는 도그마가 있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연(自然)'이라는 대상을 동시대의 담론과 신선한 시각으로 재해석한 현대미술작가들의 작품들이 함께 어우러져 새로운 균형감각과 감동으로 만나는 '新섞기시대_또 다른 조우遭遇, Neomixed Era with Neobalanced Encounter'의 색 다른 풍경으로 펼쳐질 것이다.

이번 전시의 새로운 시도는 자연미술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금강 자연미술비엔날레의 '신석기시대'와 같은, 또 다른 예술문화의 인프라스트럭쳐(infrastructure)를 갖추고 새롭게 확장되고 발전하는 2020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의 '新섞기시대, Neomixed era'가 되리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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