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가 일봉산 민간공원 개발 반대를 주장하며 일봉산에 고공농성장을 설치했다. /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 제공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가 일봉산 민간공원 개발 반대를 주장하며 일봉산에 고공농성장을 설치했다. /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 제공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는 14일 12시부터 무기한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이번 고공농성은 일봉산 개발 저지를 목적으로 준비됐으며 서상옥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일봉공원 내에 설치된 참나무 농성장(높이 6.20m)에 올라 민간개발 반대 시위를 시작했다. 이번 고공농성에는 전국의 환경운동가들이 집중행동 차원에서 동참한다. 환경운동가들은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 관련 가장 심각한 개발 현안으로 일봉공원을 꼽고 있다.

주민대책위는 "일봉산은 자연과 문화유산 지킴이 NGO인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자연·생태적 보존가치가 높은 곳으로 평가해 올해 10월, 시민의 힘으로 반드시 지켜야 할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천안시는 지난 8일 기습적으로 사업시행자와 일봉공원 민간개발 특례사업에 대한 날치기 협약을 체결하는 기만행위를 저질렀으며 이는 금강유역환경청(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본안 심의 절차를 부정하고 역행하는 처사로 주민들은 또 다시금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2020년 7월부터 시행 예정인 도시공원 일몰제와 관련 서울특별시, 대구광역시, 수원시, 청주시 등 자치단체에서는 도심 속 허파인 도시공원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함에도 구본영 천안시장은 일봉산 인근 주민 등 이해관계자의 주민공청회 개최 및 대화 요구를 철저히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주민대책위는 일봉산 개발 절차 즉각 중단과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주민공청회 개최, 일봉산 개발 관련 일봉산 인근 주민 대상 주민투표 실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