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이 복지타운 설치위해 매입을 검토중인 가온타워. / 옥천군 제공
옥천군이 복지타운 설치위해 매입을 검토중인 가온타워. / 옥천군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옥천군은 군내에 산재되어 있는 복지기관을 한데 모아 육아, 아동, 다문화, 노인 등 기관의 상호 협업을 통한 복지허브를 구축하기 위해 "복지타운"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군내 21개의 복지 기관이 사무실 등을 임대 사용하면서 사업장의 분산으로 국가보조사업의 시너지효과가 반감되고 임대기간 만료 및 임대만료 전 계약해지 등이 발생해 복지타운 설치 필요성이 요구돼 왔다.

게다가 저출산 고령화 추세로 노인일자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복지분야 국정과제 등 다양한 복지욕구에 따라 사업공간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군은 옥천읍 삼금로4길 5에 위치한 지상 7층 건물(연면적 4천182.98㎡, 토지면적 2천311㎡)을 매입해 복지타운을 설치하고 임대사용 기관중에 사업 확장성이 높은 9개 복지기관을 입주시켜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을 신규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운영으로 취약계층 및 교통약자는 물론 모든 주민들의 민원서류 발급에 편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찰서 등 다양한 장소를 두고 수요면적, 행정절차에 따른 사용가능시기, 매입 및 건축비용을 고려한 결과, 사업공간 마련의 시급성과 매입비용 절감 등으로 가온타워를 매입해 복지타운을 설치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이 건물은 타당성조사에서 매입비용은 신축대비 약 38%가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온타워는 가감정가 87억으로 건물은 47억, 토지가 40억이며, 2개월간 진행된 주차공간 조사에서도 인근 주차공간 306면과 하상주차공간중 비구획 128면을 이용할 경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9월 복지타운 설치에 대한 이용자 중심의 설문조사에서는 계획부지에 복지타운 설치가 찬성이 89%였으며, 이용자 및 미 이용자를 포함하여 11월에 추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복지타운 필요성에 83% 찬성, 그중 현 부지에 설치하는 것은 전체 응답자 기준 58%로 나타났다.

대부분 가온타워 주변 인프라와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 많은 이용자가 함께 사용하기 좋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옥천군은 가온타워 매입이 되면, 칸막이 설치 등의 기능보강을 거쳐 빠르면 내년 7월부터 복지기관을 입주시킨다는 계획이다.

옥천군 주민복지과장은 "이용자 중심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제고한 복지타운을 설치를 통해 취약계층의 이용률과 참여율은 물론 만족도 상승 기대가 가능하다"며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의 완성을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