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이어 한국당 가세

자유한국당 소속 천안시의원들이 민주당의 무공천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 제공
자유한국당 소속 천안시의원들이 민주당의 무공천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 제공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시장 보궐선거가 확정된 천안에서 원인제공자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무공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의당 충남도당은 더불어민주당을 '적폐'로 규정하고 시장후보 공천을 강행할 경우 '공천무효확인소송'으로 대응하겠다며 엄포를 놓고 있으며 자유한국당도 연일 무공천 요구 대열에 가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헌 제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대로라면 민주당 구본영 전 천안시장의 당선무효형 확정으로 촉발된 천안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은 후보를 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민주당 충남도당에서 '선거에서 천안시민의 심판을 받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취하자 정의당 충남도당은 18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공천포기 약속을 이행하라" 주장을 펴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전옥균 정의당 충남도당 민생위원장은 "기소를 앞둔 후보를 전략공천하고 이 같은 원인제공으로 보궐선거가 치러지는데 다시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민주당은 적폐다"며 "자정능력을 상실한 정치권을 그냥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으로 ▶민주당이 자당 후보를 내는 경우 ▶자당 후보가 탈당해서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경우 ▶후보를 내지 않는 경우 등 3가지를 소개했다.

전 위원장은 "민주당이 공천을 강행할 경우 민주당 천안시장 후보에 대한 '공천무효확인소송'을 제기할 것이고 공천무효가 확인되면 만약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또 다시 재선거를 해야할 것이며 무소속 후보라면 특정 정당이 반가워할 일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시민들의 적폐청산 요구를 받아들여 민주당은 후보를 내서는 안 되고, 정의당이 민주당이 하지 못하는 적폐청산을 할 것이다"고 전했다.

전옥균 정의당 충남도당 민생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적폐라고 적힌 종이를 들어보이고 있다. 유창림/천안
전옥균 정의당 충남도당 민생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적폐라고 적힌 종이를 들어보이고 있다. 유창림/천안

이날 장진 정의당 충남도당 위원장은 "구본영 후보 전략공천의 장본인은 박완주 당시 충남도당위원장이다"면서 "이런 사태를 일으킨 장본인으로 응당 해명을 해야 하고 무공천을 본인이 관철 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박 의원은 2016년 공천을 받을 때도 여러 문제가 있었고 적폐 정치인의 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본인의 잘못된 선택으로 발생한 사태에 나라면 정계 은퇴하겠다"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 소속 천안시의원들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본영 전 천안시장이 재판에만 정신이 팔려 시정은 엉망진창이 됐다"면서 "구본영 감싸기에 앞장섰던 민주당의 호위무사들은 시민 앞에 사죄하고 민주당은 천안시장 보궐선거 비용 전액 부담과 함께 후보자를 공천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박완주 국회의원은 "공천은 시스템으로 하지 개인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정의당은 나의 잘못이라 주장하는 데에 대해 증명하지 못하면 정치적·법적 책임을 져야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