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18일 명예퇴직원을 제출했다.

황 청장은 이날 경찰 내부망에 "후임자가 올 때까지 한 치의 소홀함도 없이 주어진 소임을 완수해 나갈 것"이라며 "명예퇴직원은 제출했지만 12월초 정기인사에 명예퇴직이 이루어질지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년 6개월 전 정치적 이유로 울산지검에 접수된 고발장이 아직도 종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미 변호인 의견서와 서신 형태를 지닌 진정서를 통해 조기 종결을 요구해왔고 당장이라도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계적인 해석이 아닌 관련 규정의 취지를 고려한 합리적인 해석을 한다면 퇴직 제한 사유로 보기는 어렵지만 더 큰 문제는 1년 6개월 동안 피고발인의 지위를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검찰의 직무 유기로 퇴직조차 원하는 시기에 할 수 없는 어이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황 청장은 "2~3년 정년이 남아 있다. 결초보은의 마음으로 마지막 열정을 불사르겠다는 각오를 다져왔다"며 "경찰에서 저의 역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고집하는 것이 저의 오만이고, 독선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황 청장은 내년 총선에서 대전 중구에서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