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전 필수공원 33곳 선정·구룡공원 개발 합의안 도출

청주시 도시계획 일몰제 대상 도시공원의 개발과 보전 방안 등을 마련하기위해 출범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대책 거버넌스(이하 거버넌스)'가 18일 10차 회의를 끝으로 활동을 종료했다.
청주시 도시계획 일몰제 대상 도시공원의 개발과 보전 방안 등을 마련하기위해 출범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대책 거버넌스(이하 거버넌스)'가 18일 10차 회의를 끝으로 활동을 종료했다.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청주시 도시계획 일몰제 대상 도시공원의 개발과 보전 방안 등을 마련하기위해 출범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대책 거버넌스(이하 거버넌스)'가 18일 10차 회의를 끝으로 활동을 종료했다.

지난 8월 19일 구성된 거버넌스는 그간 10차례의 전체회의와 36차례의 실무TF회의를 통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공원·녹지·도로·기타)에 대한 필수 조성시설 우선순위 결정 및 소요예산액을 산정하고 해제가 불가피한 도시계획시설로 인한 난개발 방지 대책을 논의, 기본 원칙과 기준을 마련했다.

이 결과 거버넌스는 도시계획에서 해제되는 68개 공원 가운데 33개 공원을 보전 필수시설로 선정했다. 애초 시가 계획했던 25곳보다 8곳이 증가한 것이다. 또 도로 40곳과 녹지시설 16곳을 필수 보전 대상으로 정했다.

거버넌스는 심각한 갈등을 겪던 구룡공원 개발 문제에 대해서도 지난 11일 합의안을 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난항을 겪던 민간개발 시행사 개발방식에 대해서는 구룡공원 1구역을 민간개발 시행사가 토지 전체를 매입하고 구역 내 2개 지구 중 1개 지구만 개발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거버넌스 관계자는 "이번 거버넌스를 통한 민·관 협치로 구룡공원 등에 대한 합의안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거버넌스 활동이 뚜렷한 해법은 내놓지 못하고 기존에 제시된 입장에서 큰 차이 없는 합의만 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민간개발을 기대했던 구룡공원 2구역 토지주들이 최근 등산로를 폐쇄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거버넌스 보전 필수시설로 정한 도시공원과 도로, 녹지 매입을 위해서는 7천억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