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발표·학습토론회 개최

보령시 마이스산업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보령시 제공
보령시 마이스산업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보령시 제공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보령시는 지난 1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정낙춘 부시장과 안용주 선문대학교 국제레저관광학과 교수, 충남연구원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이스산업 발전전략수립을 위한 주제발표 및 학습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 관련 부서장과 보령머드축제재단, 대천관광협회 관계자들은 보령 관광산업의 신성장동력으로 마이스산업을 어떻게 발전시켜야할지 심도 있는 고민과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마이스(MICE) 산업이란 Meeting, Incentive Travel, Convention, Exhibition의 약자로 기업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행사 등을 유치해 지역에 경제적 효용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산업을 총칭한다.

한국관광공사의 마이스산업 통계조사 연구 자료에 따르면 마이스 방문객의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일반 관광객 대비 3.6배가 높아 고부가가치 관광미래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 개최, 보령머드테마파크 및 컨벤션센터 조성과 연계해 마이스산업을 최적의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선택했다.

특히, 보령은 대천해수욕장과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오서산 및 성주산 자연휴양림, 머드축제 등 천혜의 관광자원과 1일 최대 3만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숙박시설, 2천여개의 요식업소 등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대규모 회의 및 행사 유치에 유리한 고지를 점유하고 있다.

또한 인천·김포공항 및 수도권과 2시간 이내의 거리, 2023년 취항을 목표로 준비 중인 서산 공항은 불과 40분이면 방문이 가능하고, 오는 2022년 조성될 대명 원산도리조트의 경우 2천200개의 객실로 1만여명 이상 수용이 가능해 보령시의 마이스산업 여건은 또 한층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정낙춘 부시장은 "보령은 글로벌 축제나 행사를 개최하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이렇다 할 대규모 회의장 하나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보령의 관광산업은 일시적인 지역 방문을 이끌어 내어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및 세계를 대표하는 마이스산업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에서 역점으로 추진 중인 머드를 통한 해양치유를 비롯한 해양신산업 발굴, 원산도 해양레저관광 거점지역 조성사업 등과 연계해 마이스산업 선도도시로 보령이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