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서 부결 처리

환경운동가 서상옥씨가 일봉산에 민간공원 개발 반대를 주장하며 고공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 환경운동연합 제공
환경운동가 서상옥씨가 일봉산에 민간공원 개발 반대를 주장하며 고공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 환경운동연합 제공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천안시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주민투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20일 천안시의회 '제227회 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는 '일봉산 개발에 대한 천안시민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 실시의 건'이 상정됐다.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가 제출한 이 안건은 자유한국당 이은상 의원의 제안 설명 뒤 표결에 부쳐졌으나 시의원 25명 중 반대 11명, 찬성 9명, 기권 5명으로 부결됐다. 무기명 투표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9명의 시의원은 찬성, 더불어민주당 소속 16명의 시의원은 반대 및 기권표를 던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주민투표가 무산되자 주민대책위는 본회의장을 떠나는 시의원들에게 항의하고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을 만나기 위해 천안시청을 찾았으나 출입구가 봉쇄돼 공무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에 앞서 주민대책위는 천안시청 브리핑실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추진 중인 일체의 일봉산 민간개발 특례사업의 행정 절차 중단을 요구했다.

이들은 "수십조, 수천억원을 들여서라도 장기적으로 100% 공원보전에 앞장서겠다는 서울, 광주, 대전 등 타 지방정부 노력과는 달리 천안시는 알짜배기 땅 30%를 내어주는 도심공원 포기정책를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일봉산 민간공원 개발을 반대하는 환경운동가 서상옥씨가 일봉산에서 지난 14일부터 무기한 고공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