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통해 배우는 올바른 젓가락질·식사예절 현장반응 최고

젓가락연구소의 찾아가는 교육이 인기를 얻고 있다./ 청주문화재단 제공
젓가락연구소의 찾아가는 교육이 인기를 얻고 있다./ 청주문화재단 제공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의 젓가락연구소(이하 젓가락연구소)의 찾아가는 젓가락 교육 인기가 급상승 중이다.

젓가락연구소는 지난 8월 배출한 2기 젓가락 교육자들에 대한 현장의 호평이 이어지면서 찾아가는 젓가락 교육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배출한 젓가락 교육자는 총 11명으로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 아동센터 등 총 15개 기관에 파견돼 431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중이다. 이는 찾아가는 젓가락교육을 시작한 지난해 10개소 363명 보다 늘어났다.

찾아가는 젓가락 교육은 크게 이론 수업과 놀이 수업으로 구성돼 한 기관 당 최대 3차례까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론 수업은 수저의 유래와 올바른 젓가락질 및 식사예절, 한중일 젓가락 비교 등 3개 주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식사 예절까지 익히게 하고 있다.

놀이 수업은 젓가락을 활용한 보물찾기와 탐정놀이, 보드게임 등으로 재미있고 신나게 젓가락 사용에 익숙해지도록 만들어 준다.

특히 수업시간 만이 아니라 수요 기관과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젓가락 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교재를 배포해 더욱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수요기관들은 "교육 대상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자료와 놀이 덕분에 쉽고 재미있게 젓가락 사용법을 익히게 됐다"며 "아이들 뿐아니라 어른 역시 올바른 젓가락질을 익힐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요즘, 전국에서 유일한 젓가락 연구소 덕분에 제대로 교정 받게 된 것 같아 매우 유익했다"고 젓가락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젓가락 연구소는 젓가락 교육에 대한 요청이 늘어남에 따라 더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교육의 대상 범위 또한 전 연령대로 확대해 청주가 올바른 젓가락 문화의 전초기지로 자리 잡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