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략공천 고민…'호남·수도권 중심 20여곳 대상' 전망도

한국당 '30명 컷오프'에 누가 오를까…'영남·다선·망언' 떨고 있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거대 양당이 내년 총선을 위한 예비후보 등록일(12월 17일)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으면서 각각 정치적 기반지역인 호남·수도권과 영남의 텃밭을 다지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이 지향하는 가치를 상징하는 인물들을 경선 없이 지역에 바로 배치하는 '전략공천'과 관련한 물밑 논의가 시작되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은 지난주 지역구 의원 3분의 1을 공천에서 배제해 결과적으로 현역 의원 절반 이상을 물갈이하겠다고 밝히면서 '컷오프 명단'에 오를 현역이 누가 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24일 민주당에 따르면 전략공천관리위원회의 출범은 다음 달 중순이지만, 당 상설기구인 전략기획위원회를 중심으로 주요 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말 놓기' 구상에 착수한 상태다.

민주당은 전략공천의 큰 원칙을 당헌·당규로 규정하고 있다.

당헌 제89조 6항은 '당 대표는 전체 선거구의 20% 범위 내에서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선거구를 선정해 최고위원회의 의결과 당무위원회의 인준으로 추천을 확정할 수 있다'고 정하고 있다.

아울러 당규 제13조 2항은 ▶분석 결과 후보자의 본선 경쟁력이 현저히 낮은 선거구 ▶절대 우세지역임에도 직전 선거에서 패배한 지역 등이 전략공천 대상 지역으로 정하고 있다.

당내 최대 관심은 이해찬 대표가 전체 지역구 중 몇 곳에 '전략공천 카드'를 쓸지다.

하지만 이 대표가 일찌감치 '시스템 공천'과 '경선 원칙'을 내세운 만큼 전략공천 규모는 크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당 안팎에서는 전체 지역구의 10% 이내로 민주당 당세가 강한 수도권 일부 지역과 호남 지역에서 전략공천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일부 지역에서는 후보의 경쟁력을 가늠하기 위한 여론조사도 실시됐다.

대전 대덕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민주당 후보로 세운 조사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성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이 실제 출마할지 여부, 전략공천의 형식을 취할지 여부 등 정해진 것은 없지만, 민주당의 이 같은 움직임에 당 안팎은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공정한 컷오프(공천 배제) 기준을 마련해 당내 반발을 최소화하겠다는 구상이다.

당 사무처를 통해 과거 기준·사례 등을 검토해 초안을 마련 중이다.

당 안팎에서는 지역구 의원 91명 중 3분의 1에 달하는 30명의 '컷오프 명단'을 작성하는 기준을 놓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우선 '텃밭 중진'들이 거론된다.

이미 인적쇄신 차원에서 '영남권·강남 3구 중진 용퇴 및 험지 출마론'이 제기된 상태로,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라는 인식이 강한 텃밭의 중진들이 혹독한 검증대에 오를 수 있다.

이는 참신한 인재 및 여성·청년 정치신인 발굴을 위해 불가피하며, 더불어민주당의 '86세대(80년대 학번·90년대생) 용퇴론'과 맞물려 두 정당 간 인적쇄신 경쟁의 척도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상대적으로 험지로 통하는 수도권 다선 의원이라 해도 '판 갈이' 바람이 불거나 여권 핵심 인사를 일 대 일로 겨냥한 '자객 공천'으로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일 경우 현재 지역구를 보장받지 못할 수 있다.

다만 3선 이상 의원들에게 일괄적으로 불이익을 준다면 대거 반발이 일 수 있다.

총선기획단의 박덕흠 의원은 "특정 지역과 인물을 겨냥한 공천 배제 기준을 정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당 기여도, 지역 평판, 국회 출석 등 공정한 룰을 만들어 공정한 공천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