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편지] 서용관 태안소방서 119안전센터장

겨울철이 되면 사무실이나 가게, 가정집 등에서 많은 이들이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전기히터를 사용하곤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히터는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꿔 고온을 발생시켜 주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가전제품이다.

특히 크기가 작고 가벼우며, 상대적으로 값싼 전기를 사용해 비용도 저렴한데다 연료 보충이나 소각물 처리 등의 손길이 필요없다는 편리함으로 인해 인기가 높다.

하지만 전기히터는 열을 이용하고 다루는 기구이기 때문에 사용에 앞서 화재 예방에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

그렇다면 전기히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될까?

전기히터 사용의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전기히터를 사용할 때는 주변에 가연성 및 인화성 물질이 없는지 확인해야한다

가연성 및 인화성 물질은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절대로 전기히터 주변에 있어서는 안 된다.

두 번째, 전기히터를 사용할 때에는 이동식 콘센트(멀티탭)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안된다.

전기히터는 많은 양의 전기를 소비하기 때문에 멀티탭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콘센트 내부에서 과부하가 걸릴 수 있고 이로 인한 콘센트 전기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전기히터 사용 시 콘센트와 열선 등 내부에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전기히터 열선 및 콘센트에 이물질이 묻어 있을 경우 약간의 수분만 더해져도 발화가 되어 화재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전기히터를 사용할 때에 주변에 소화기를 꼭 비치해두고 사용해야 한다.

다만, 전기히터 화재 시 물로 소화를 시도한다면 감전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전기화재용 또는 분말소화기를 비치해 두어야 한다.

겨울철 전기히터 사용은 손쉽고도 효과적으로 매서운 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해주지만 자칫 잘못하면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에 앞서 설명한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잘 지키도록 명심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서용관 태안소방서 119안전센터장
서용관 태안소방서 119안전센터장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