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쉽게 금융기관·스마트폰서 발급… 50만원 충전, 5만원 드려요

청주페이 홍보안. /청주시 제공
청주페이 홍보안. /청주시 제공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100억 원 규모의 지역화폐 '청주페이' 출시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사용방법과 혜택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특히 선착순 6천명에게는 월 최대 10%의 충전금액이 지급돼 관심이 뜨겁다. / 편집자


오는 12월 17일 청주사랑 상품권인 '청주페이'가 출시된다. 지역 내 소비촉진을 통한 경제 활성화와를 위해 마련된 청주페이는 충북 처음으로 종이 상품권이 아닌 모바일 앱 기반 IC카드 충전식 선불카드 형태로 발행돼 시민들의 이용률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가입은 어떻게?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 가능한 청주페이는 휴대폰 앱 또는 판매대행점에서 수령할 수 있다.

휴대폰 앱 발급절차는 먼저 앱스토어에서 청주페이를 다운로드 받은 후 회원가입(약관동의→회원가입→본인인증→아이디 생성→보안 비밀번호 설정)을 하면 된다. 회원가입을 마치면 카드신청 페이지에 들어가 총 2가지 종류의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수령할 주소지를 입력하면 3~5일 내로 카드가 배송된다. 카드가 배송되면 카드등록 절차가 필요하다. 등록은 바코드 인식 또는 직접입력(카드번호·유효기간·CVC번호)을 통해 가능하며 등록을 마친 후에는 자신의 은행계좌를 청주페이와 연동시키는 절차를 진행하고 해당 절차가 마무리되면 청주페이 카드에 금액을 충전해 일반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청주페이 앱으로 하는 카드등록 및 충전이 어렵거나 본인 명의의 휴대폰 또는 은행계좌가 없는 사람들은 판매대행점으로 지정된 관내 농협(5곳)·신협(25곳)이나 읍·면·동행정복시센터를 찾아 현금으로 카드를 구매(본인 신분증 지참)할 수 있다.

카드금액 충전의 경우 청주페이 앱이나 판매대행점에서 가능하며 앱의 경우 매월 약정일을 정해 자동충전하거나 설정잔액 이하로 떨어질 경우 자동충전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돼 있다.

환불은 충전금액의 60% 이상을 사용한 경우만 가능하며 청주페이 앱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등록계좌로 돌려받으면 된다. 단 청주시가 지급한 인센티브 지급액은 시로 귀속되게 된다.

◆혜택이 궁금해요

청주페이 홍보안. /청주시 제공
청주페이 홍보안. /청주시 제공

청주시는 청주페이 이용권장을 위해 선착순 6천여 명에 대해 출시특판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1인 월 최대 충전금액이 50만원이므로 최대 5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받을 수 있다. 30여억원의 예산을 편성한 시는 이번 인센티브 지급행사를 예산소신시 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특판 인센티브 행사가 끝나면 상시 인센티브 6%(1만4천여명에 지급 예상)가 지급된다. 1인당 연 최대 충전금액이 500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최대 30만원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청주페이는 연회비 및 발급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계획적인 소비를 한다면 가계경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30%도 매력적인 혜택 중 하나다. 소득공제 신청은 청주페이 앱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실명인증 후 등록만 하면 된다.

카드등록 및 소득공제 사항 등 청주페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청주페이 고객센터 ☎1811-7882와 청주시 경제정책과 ☎043-201-1051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청주페이 Q&A

Q. 청주페이 어디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청주페이는 청주시내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한 편의점이나 카페, 학원, 미용실, 주유소, 전통시장 등 대부분의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대형마트 등 대규모점포나 SSM, 유흥·사행업소, 사업자등록 주소지가 청주시가 아닌 점포, 본사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곳에서는 결제가 불가하다.

Q. 청주페이 사용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청주페이 사용은 출시일인 12월 17일 오전 9시부터이며 '청주페이' 앱 다운로드를 통한 가입 및 판매대행점 구매를 통해 가능하다.

Q. 카드를 분실하면?

등록된 카드의 경우 전용 앱을 통해 분실신고를 할 수 있으며 고객센터에 전화로도 신고 가능하다. 카드등록을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기프트형 카드·판매대행점 구매 등) 카드번호를 알고 있다면 운영대행사 고객센터에 분실신고 할 수 있다. 앱을 활용하지 않는 경우 카드번호를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Q. 점포주에게는 어떤 혜택이 있나요?

가맹점(IC카드 단말기 사용 점포)은 체크카드에 준하는 카드 수수료(3억원 이하 0.5%)를 지불한다. 다만 부가가치세 세액공제를 통해 연간 최대 1천만원까지 환급받기에 카드 수수료로 인한 부담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대금지급은 일반 체크카드와 같이 결제 2~3일 후 입금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