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중복·주차장 협소… 민원 불편 해결돼야"

김봉현 예산군의원
김봉현 예산군의원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예산군의 균형발전을 위해 예산읍행정복지센터가 역전지역으로 이전되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예산군의회 김봉현 의원은 27일 열린 제255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군정질의에서“예산읍행정복지센터 이전계획이 5년전부터 제기돼왔다.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군 신청사가 들어서며 업무의 중복성과 민원인들의 주차공간 협소로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인구의 70%가 집중된 역전지역으로 반드시 이전해야 한다”며“주민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수 있게 검토해달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예산읍행정복지센터는 1978년에 설계돼 준공된 지 40년 지나 건물 노후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민원인 편의를 위한 주차면수도 25면에 불과하다.

예산리 주민들은 수십년간 명맥을 이어온 읍소재지가 다른 곳으로 옮겨지는 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반면 산성리와 주교리 주민들은 인구밀도가 높은 현 상황과 신례원 주민의 접근성 향상 등을 들어 행정복지센터는 역전쪽으로 이전해야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역전지역은 주거밀집으로 계룡·우방·주공아파트가 위치해 있고 산성리 서오·한신아파트가 밀집해 있다.

통계에 따르면, 예산읍 인구 3만4천326명 중 읍내 9천951명, 역전과 신례원지역은 2만4천375명으로 역전과 신례원지역에 인구가 편중돼 있는 실정이다.

김 의원은“군청사가 신축하면서 행정복지센터와의 직선거리가 200m에 불과해 업무의 중복성이 많다. 올해 초 업무보고시에도 군에서 중·장기계획을 세우든, 용역을 주던지 해서 해결책을 찾아달라고 했지만 아무런 답이 없다”고 집행부를 질책했다.

이에 대해 최명락 재무과장은“균형발전사업에 청사신축사업은 순수 군비로 충당해야한다. 또한 행정에서 나서면 주민들 갈등이 심화될수 있고 읍내와 역전뿐만 아니라 신례원지역까지 주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우선되어야 한다”며“예산읍민의 의견통일이 선행되어야하고 의견수렴을 거친후 대안과 토론을 거쳐 취합해야 할 사항”이라고 답변했다.

키워드

#예산군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