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주시, 올해 부지확보 계획… 오창 지리적 이점 강조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조감도. /충북도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조감도. /충북도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 구축사업을 유치하기 위한 지자체의 경쟁이 과열 양상이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선언했다.

청주시와 전남 나주시에 이어 이날 춘천시가 뛰어들면서 방사광 가속기 유치전은 3파전으로 확대됐다.

방사광 가속기가 구축되면 생산 6조7천억원, 부가가치 2조4천억원, 고용 13만7천여명의 효과가 기대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방사광 가속기 구축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진 후 정부는 지난 9월 예비타당성 조사에 앞선 준비 성격인 '개념설계'를  포항공대 교수에게 의뢰하는 등 착수에 본격 돌입했다.

충북도와 청주시, 지역 정치권은 방사광 가속기를 오창으로 유치하기 위해 그동안 오창테크노폴리스 시행 건설사, 금융권과 긴밀히 협의하고, 올해 안으로 부지마련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가 원하는 시기에 맞춰 부지확보의 의지를 선언하면서 유치전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으로 풀이된다.

특히 오창 입지가 방사광 가속기의 수요처인 바이오, 반도체 관련 산업이 밀집한 수도권, 중부권과 가깝다는 지리적 이점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민주당 충북도당이 지난 18일 청주시 상당구청 대공연장에서 개최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과 충북의 발전 과제' 주제의 제9차 정책 콘서트 토론자로 참석한  맹경재 충북도 경제통상국장은 "청주 오창은 지질학적 측면에서 지반이 단단한 화강암 지대로 방사광 가속기 건설에 적합하다"며 "지리적, 교통적 여건 역시 전국에서 접근성이 가장 용이하다"고 말했다.

맹 국장은 이어 "산업집적도 측면에서도 수도권과 중부권에 방사광가속기 수요가 집중된 점을 고려할 때 충북이 모든 조건에서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구)실 관계자는 "방사광가속기가 충북에 건설되면 이를 이용하려는 관련 업체들이 충북에 회사를 추가로 신설하거나 이전할 것"이라며 "청주 유치를 위해 충북도, 청주시, 지역 경제계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