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위주 교육과정 패러다임서 혼란 불가피"
대입지원정책추진단 구성 학교교육정상화 지원

충북도교육청사 / 중부매일 DB
충북도교육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28일 정시전형을 40%로 확대하는 정부의 대입제도 발표에 우려를 나타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발표에 따르면 이른바 SKY 대학을 비롯해 서울 소재 16개 대학을 대상으로 현재 중학교 3학년이 입시를 치르는 2023학년도까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위주의 정시모집 비중을 40% 이상 확대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수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이나 논술위주 전형 쏠림이 모집인원 45% 이상을 차지하는 대학이 대상이다. 서울대와 고려대, 연세대를 비롯해 ▶건국대 ▶경희대 ▶광운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이 포함됐다.

부모 영향력이 작용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비교과영역과 자기소개서는 2024년 완전히 폐지하고, 면접은 물론 서류평가까지 블라인드 평가를 확대한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기자실을 찾아 "정시 40% 확대는 현재 수시 전형에 맞춘 교육과정 패러다임에 있어 우려스러운 부분 있다"면서 "우선 학교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발표에서 비교과 영역의 2024학년도 대입 전형자료 폐지에 가장 큰 우려를 하고 있다"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야 할 비교과 영역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는데 교육부도 인지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율 활동 동아리와 진로 수상 경력, 독서 활동 등을 현재 중2부터 대입 전형자료로 사용 않는다고 밝혔는데 의미 있는 활동을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비교과 영역 폐지도 교과 영역 내에서 소화할 수 있는 부분과 교과와 비교과 항목을 재구조화하는 추후 작업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발표 안에서 유의미한 것 중 하나는 가칭 사회 통합전형 확대 중 지역 운영 선발을 확대하는 조치는 바람직하다"면서 "지역에서 실질적인 진학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교육청은 대입 전문가와 고교학점제 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대입지원정책추진단을 꾸려 대입 이슈와 학교 교육과정 정상화 지원에 나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