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별동대 의혹' 정면부인…"수사관 사망경위 밝혀야" 檢압박

박범계 의원
박범계 의원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 을)은 2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 청와대가 최초 입수한 제보 문건을 박 의원이 지난해 3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공개했다는 일부 보도를 부인했다.

충북 영동 출신인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는 최초 문제를 제기했다는 김모씨로부터 어떠한 제보도 받은 바가 없다"면서 지난해 3월28일 민주당 울산시당 초청강연 당시 심규명 변호사가 김 전 시장 형제에 대한 의혹을 담은 기자회견문을 건네줬다고 밝혔다.

심 변호사는 현재 민주당 울산 남구갑 지역위원장이다.

박 의원은 "심 변호사가 회견문을 주면서 의혹 내용을 설명해줬고, (이에 박 의원 본인은) 다음날인 3월 29일 법사위에서 경찰청장에게 구체적인 내용없이 비리 의혹에 대한 철저 수사를 촉구한 것이 전부"라고 해명했다.

박 의원은 "최초 문제를 제기했다는 김모씨의 이름도 모르고, 대면이나 전화통화도 한적이 없다"며 "당연히 무엇을 편집가공하여 문건을 만든 바도 없다"고 밝혀, 제보 과정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국회 속기록에 따르면 박 의원은 지난해 3월 2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저에게 울산시장과 울산시장 측근, 형제에 관련된 비리 의혹들이 이렇게 문서로써 제보가 되었다"며 관련 문서를 꺼내보였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이야말로 검경수사권 조정과 수사구조 개혁의 모델케이스가 될 것으로 본다"며 "만약 경찰이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말 그대로 경찰은 수사구조 개혁을 요구할 자격도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언론은 이와 관련해 박 의원이 언급한 문서가 김 전 시장의 범죄 의혹을 처음 제기한 울산지역 건설업자 김모씨가 제보한 문건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과거 민정수석실에서 이른바 '백원우 별동대'가 가동됐다는 의혹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했을 뿐"이라며 정면 반박했다.

나아가 청와대는 특별감찰반원 출신 수사관이 숨진 사건을 두고 "이유가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이라며 검찰을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소위 '하명수사' 의혹이 제기된 이후 구체적 언급을 삼가온 청와대가 사실상 처음으로 적극 대응에 나선 것으로, 여기에는 의혹이 더 확산하면서 사태가 장기화한다면 심각한 여론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앞서 야권 및 일부 언론에서는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민정비서관으로 일하던 당시 일부 특감반원을 이른바 '별동대'로 꾸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수사'에 관여했다는 의혹 등 업무영역을 뛰어넘는 감찰활동을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