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정책위의장 교체될 지 주목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충북 연고의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교체될 지 주목된다.

한국당 4선 나경원 원내대표의 부친은 충북 영동 출신이고, 대전 대덕구가 지역구인 재선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옥천에서 출생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11일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거에서 한조로 나서 당선돼 임기가 오는 10일까지다.

한국당은 4일 의원총회를 열어 나 원내대표의 재신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잔여 임기가 6개월 내인 경우 국회의원 임기만료 전까지 원내대표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는 당규에 따라 이날 의총에서 재신임을 결정할 예정이다.

나경원
나경원


재신임으로 의견이 모이면 나 원내대표는 내년 총선까지 원내 전략을 지휘하게 되며, 재신임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오는 10일까지 새 원내대표에게 원내 지휘봉을 넘겨야 한다.

나 원내대표는 3일 의총에서 "경선 의지를 표시한 의원들이 있어 내일 의총에서 저에 대한 재신임 여부를 묻겠다"며 임기 연장 의지를 피력했다.

정용기
정용기

정 정책위의장도 전화통화에서 "의총에서 당 의원들의 의사 결정을 수용하겠다"며 나 원내대표와 뜻을 같이 했다.

당내에선 나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 문제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우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에서 원내 전략을 진두지휘하던 장수를 도중에 바꾸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점에서 나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에 힘을 싣는 목소리가 있다.

여기에 인지도가 높은 나 원내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당의 간판을 맡는 게 도움이 된다는 견해도 적지 않다.

반면 총선을 4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원내 전략상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새 원내사령탑을 세워 강 대 강 대치 일변도인 여야 협상의 난맥상을 뚫고, 보다 적극적인 패스트트랙 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현 원내지도부가 지나치게 '연동형 비례대표제 불가·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반대'라는 원칙론에만 묶여 스스로 협상 공간을 좁히고 있다는 불만도 같은 맥락이다.

민주당이 한국당을 제외한 채 여야 4당과 대안신당의 공조만으로 패스트트랙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상황에서 한국당이 결국 모두 잃는 결과만 초래할 것이란 우려가 깔렸다.

이날 3선 강석호 의원(영양영덕봉화울진)은 원내대표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충남 부여 출신인 4선의 유기준 의원(부산 서동)도 출마 선언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