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설치 직권남용 A팀장 관련자료 확보

증평군청사 / 중부매일 DB
증평군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검찰이 CC(폐쇄회로)TV 설치공사 입찰비리 의혹과 관련해 충북 증평군청을 압수수색했다.

3일 증평군에 따르면 청주지검은 전날 수사관들을 증평군에 보내 입찰비리에 연루된 A팀장(6급)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이 자료를 분석한 뒤 A팀장과 관련자 등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감사원은 지역 토착비리 등 기동 점검 감사를 통해 A팀장이 계약업체가 직접 생산·납품해야 하는 CCTV를 자신이 소개한 업체에서 사서 납품하게 한 사실을 적발하고, 그를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증평군은 2016년 7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CCTV 설치 공사를 위해 9개 업체와 10건의 계약(약 13억7천만원 규모)을 체결했다.

그러나 이 업무를 담당한 A팀장은 9개 계약업체에 B, C 회사 등 증평군 관내 업체 2곳이 취급하는 완제품을 구매해 납품하도록 요구했다. 계약 업체들은 A팀장의 요구를 거절할 경우 납품 과정에서 검수 거부 등 불이익을 받을 것을 우려해 이를 수용했다.

그 결과, 증평군은 9개 계약업체가 직접 생산하지 않고 B, C 회사로부터 구매한 완제품을 납품받음으로써 이들 업체에 각각 7억원, 5억원 상당의 납품 특혜를 제공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감사원은 증평군에 A팀장을 징계(정직)할 것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