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오타 공문 490여 기관에 발송… 혼선 초래
올해 본청 부서별 실수 이어져... 행감 질타에도 개선 안돼

충북도교육청사 / 중부매일 DB
충북도교육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올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부실한 자료제출로 질타를 받은 충북도교육청이 또 어처구니없는 행정실수를 저질러 '소귀에 경 읽기'라는 지적이다.

충북도교육청 교육국 학교혁신과는 지난 2일 '2019 교육정책 위탁연구 용역(충북 혁신미래학교) 최종 보고회' 관련 공문을 도내 전체 초·중·고와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등 총 490여 기관에 발송했다.

하지만 이 공문에는 1회성 보고회를 '12월 11일'과 '12월 18일', 2개의 날짜를 기재해 혼선을 초래했다. 이 공문의 시행문에는 '2019. 12. 11'로 보고회 날짜를 안내했지만 붙임문서에는 '2019. 12. 18일'로 기재했다. 보고회 날짜가 시행문과 붙임문서에서 달라 이에 대한 문의가 이어졌다.

더구나 붙임문서 같은 페이지에서는 '11일'과 '18일'을 위, 아래에 기재하는 이해하기 힘든 상황이 벌어졌지만 결재과정에서 그 누구도 오류를 바로잡지 못하고 그대로 도내 각 교육기관에 시달됐다. 또한 이 공문은 외부기관인 청주교육대학교에도 발송돼 대내·외적인 망신을 자초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업무 담당자는 "(공문에) 숫자가 여러 군데 들어가다 보니 오타가 났는데 수정 안 된 채로 발송돼 죄송하다"며 "여러 곳에서 날짜 확인 문의가 있어 다시 정확히 안내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충북도교육청 학교혁신과가 보고회 날짜를 잘못 기재한 '2019 교육정책 위탁연구 용역(충북 혁신미래학교) 최종 보고회' 공문. 학교혁신과는 이 공문에서 1회성 보고회 날짜를 '12월 11일'과 '12월 18일', 2개의 날짜를 기재해 혼선을 초래했다.
충북도교육청 학교혁신과가 보고회 날짜를 잘못 기재한 '2019 교육정책 위탁연구 용역(충북 혁신미래학교) 최종 보고회' 공문. 학교혁신과는 이 공문에서 1회성 보고회 날짜를 '12월 11일'과 '12월 18일', 2개의 날짜를 기재해 혼선을 초래했다.

학교혁신과의 이번 행정실수는 단순한 착오로 넘길 수도 있지만 이 과는 올해만 비슷한 실수를 이미 두 번이나 저질렀다. 이는 도교육청 업무기강 해이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김병우 교육감이 지난달 22일 간부회의에서 행감에서 지적된 사항에 대해 문제의 본질을 파악해 진정성 있는 문제인식을 갖고 바르고 효율적인 행정을 구현하라고 강조했지만 같은 실수가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들은 지난 11일부터 10여 일 간벌인 충북도교육청 및 직속기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수감 자료의 부정확성과 통계오류, 누락. 허위보고 등에 대해 쓴 소리를 쏟아냈다.

도교육청의 이러한 행정실수는 어느 한 부서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는 데서 그 심각성을 더 하고 있다.

올해 들어 본청 교육국, 기획국, 행정국 등 3개국에서는 경쟁(?) 하듯이 공문실수를 벌이고 있다.

교육국 학교혁신과는 지난 6월 도내 각 급 학교의 선행교육 근절을 위해 2019학년도 1학기 초·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점검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도내 전체 초·중학교와 교육지원청 등 총 395개 기관에 발송했다. 하지만 이 공문에 첨부된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점검 현황에는 '2019학년도'가 아닌 '2017학년도'를,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점검 결과는 '2018학년도' 자료를 제출하라고 했다. 붙임문서의 같은 페이지 위, 아래에 나란히 게시된 '점검 현황'과 '점검 결과'에서 2017학년도와 2018학년도를 넘나드는 이해하기 힘든 상황을 보여줬다. 모두 2019학년도를 잘못 표기한 것이다. 앞서 학교혁신과는 3월에 도내 중학교와 교육지원청에 시달한 '2019. 자유학기제 업무담당자 현황 및 2019. 연계학기 운영교 계획서 제출' 공문에서도 연도를 잘못 표기하는 실수를 범했다.

기획국 체육건강안전과도 지난 5월에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실무매뉴얼 개정안 의견조회' 공문을 도내 지역교육지원청과 유·초·중·고·특수학교 등 590여 기관에 발송하면서 붙임문서를 누락시켜 이중 발송했다. 또한 '학교보건 컨설팅 장학 운영' 관련 공문을 지역교육지원청과 초·중·고·특수학교, 유치원장 2명에게 또 2번이나 보내 학교행정에 번거로움을 끼쳤다.

행정국 총무과도 지난 3월 '본청 시설방호 기본계획 변경 알림' 공문에서 문맥이 이어지지 않는 엉터리 문장으로 작성된 공문을 배포해 망신을 자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