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는 한때 특별 기간을 정해 놓고 정상적인 생활에서 심하게 벗어나 쉽게 다이어트를 하려고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극도로 식사를 줄인다거나, 아예 단식을 하거나, 과일만 먹는다거나, 밥은 안 먹고 대체식품(생식, 각종 다이어트 식품등)만 먹는다거나. 즉 생활습관은 그대로 있고 먹는 방법으로만 빼려고 하거나 아니면 안 먹는 방법으로 빼려하는 것이 문제다.

그럼 그 일정 기간이 끝난 뒤에는요? 그 다음에는 어떻게 지낼 것입니까? 일순간의 살빼기는 진정한 비만 탈출이 아니다. 그것은 순간의 거품이다.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살을 뺏다가 얼마 후에 다시 찌고, 또다시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살을 뺏다가 또다시 얼마 후에 다시 찌고, 또다시...돌고 또 돌고….하며 결국 몸과 마음이 다 지치게 된다.

설령 어떤 의료기관에서 비만 치료를 했다하더라도 거의 굶듯이 하거나, 단식을 하는 그런 극단적인 다이어트만으로 살을 빼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비만 탈출이 될 수 없다.

진정한 비만 탈출은 자기 자신을 바꾸는 것이다. 비만한 분들은 대개 생활 습관과 사고방식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물론 그런 문제는 전혀 없는데 체질상 살이 찌기 쉬운 체질도 있다. 이런 분들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본인의 체질을 알고 체질에 적합한 치료법을 찾으면 시간이 많이 걸려서 그렇지 비만을 치료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삶을 바꿀 의지를 갖지 않는 한 비만에서 탈출하기는 어렵다. 자신의 삶, 자신의 신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먹는 생활 등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즉 생활 스타일 자체를 바꾸는 것이다.

여러분이 연습해야 할 다이어트는 한 달, 두 달 동안만 하는 특별 행동이 아니라 평생 지니고 살아야 할 일상 행동이 되어야 한다. 기억하십시오. 다이어트는 특별한 일이 아니라 삶 자체이다. 일상의 훈련은 굶는다거나, 한 끼에 밥 한두 숟가락만 먹는다거나, 밥 대신 딴 거 먹는 식으로는 절대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즉 살빼기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살찌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남자들이 군대를 가면 처음 몇 주 동안은 훈련소에 입소한다. 거기서는 군인으로서 기본 정신과 자세를 배운다. 걷는 훈련, 말하는 훈련, 무기 다루는 훈련등 거기서 닦여진 기본기, 몸에 밴 습성을 가지고 나머지 군대 생활을 군입 답게 하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이어트에서 중요 한 것은 평생 몸에 지닐 좋은 습관을 훈련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평생 아름다우면서도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몸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체질에 적합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 다이어트의 시작이다.

/솔한의원 원장 최재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