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례 청주공업고 교사

오색 단풍의 아름다운 가을이 가고 싸늘한 겨울바람이 부는 계절입니다.

무엇보다도 한 해의 끝자락에 있는 시간은 더욱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한 해의 성과는 만족한가? 무엇이 부족했던가 ? 등등 떠올리게 됩니다.

학교에서도 아이들 개개인의 성장은 얼마나 변화되었나? 물론 개개인의 성장은 모두 다릅니다. 그들에게 인성과 학습의 성장을 들여다보면서 좀 더 사고하는 힘을 길러줘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학습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그림책을 통한 협업활동으로 과제 해결하는 방법을 진행했습니다.

■수업지도방법

▶4~ 5명으로 한 모둠을 구성한다.

▶교사의 수업의도를 칠판에 적으며 설명한다.(책 내용의 주제 찾기. 궁금한 것 질문 만들기. 이 책이 주는 교훈은?)

▶모둠별 학생들은 그림책을 돌아가며 읽는다.

▶책 내용을 숙지하며 읽고 주어진 과제를 협의하며 해결한다.

▶과제와 함께 그림책관련 이미지도 삽입하도록 한다.

▶모둠별로 완성된 자료는 발표와 함께 공유한다.

▶발표하면서 다른 모둠의 내용을 통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얻는다.

▶모두 발표한 후 교사는 이 그림책이 주는 교훈을 언급하면서 조언을 한다.

학습의 가장 중요한 토대는 기본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책읽기는 그 기초를 다지는데 아주 중요한 밑거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책은 우선 학생들이 부담을 갖지 않습니다.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어 독서하기 좋은 책입니다. 그림책을 함께 나누면서 읽을 때 학생들의 대화는 훨씬 풍성합니다. 그림을 이야기하면서 그리고 무한 상상과 질문거리로 대화할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함께 과제를 수행하면서 배려와 양보, 경청 등의 기본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발표를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되어 의사소통능력도 매우 향상되어가고 있습니다. 교사의 수업 의도는 학생들에게 넓고 깊게 사고의 성장을 촉진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김동례 청주공업고등학교 수석교사
김동례 청주공업고등학교 수석교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