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주민 제안 활성화 프로젝트… 뉴딜사업까지 기대"

변재일 의원
변재일 의원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 내수장터가 국비를 지원받아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활성화에 나선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청원구)은 4일 국토교통부로부터 '2019년도 하반기 주민제안 소규모 재생사업'에 청주시가 제출한 '주민과 함께하는 옛 내수장터 활성화 프로젝트'가 최종 선정됐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소규모 재생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지역 공동체가 추진하는 소규모 점단위 재생사업을 지원해 향후 본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의 발전 기반을 마련하는 성격의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내수장터 활성화 프로젝트는 '내수 도시재생 주민협의회'가 주축이 돼 사라진 옛 내수장터를 복원하고 활성화 프로그램을 구축해 지역의 사회문화적 공동체 거점으로 재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번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 7천만원과 지방비 등 총사업비 1억 4천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내수장터 활성화를 위한 공간재생사업, 재미발굴사업, 상생도모사업이 추진된다.

변재일 의원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쇠퇴하던 내수장터가 빠르게 회복해 활력을 되찾을 것"이라며 "이번 소규모 사업을 발판으로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주민들과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