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한기현 국장겸 진천·증평주재

우리나라에 지방자치가 도입된 지 30년이 지났으나 아직도 지방자치단체의 최대 화두는 지역 발전과 지역 인재 육성이다. 지역이 발전하면 자연스럽게 주민 소득과 인구가 늘어나고 주민 삶의 질이 향상되는 등 자치단체의 목표가 한꺼번에 해결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치단체장은 이를 최대 목표로 내걸고 지방산단 조성과 투자 유치, 정부 예산 확보, 미래의 주인인 지역 인재 육성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지방 소멸론 위기에 처한 농촌지역 자치단체는 기업을 유치하면 지방 재원 증가는 물론 지역 일자리 수요가 늘어나면서 주민의 이탈을 막고 외지 인구까지 유입되는 1석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지방산단 개발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특히 지방산단 개발은 개별 기업 입지에 따른 난개발 예방과 환경 보존, 주민 갈등 해결, 기업 투자 부담 감소 등 이점이 많아 기업 투자와 유치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하지만 산단 개발이 수도권과 교통 접근성, 인구 밀집도, 생활 인프라 등 기업 입주 여건이 뛰어난 지역으로 몰리면서 자치단체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충북에서는 진천군이 산단 개발 성공과 지난 4년간 6조원대 기업 투자 유치, 충북혁신도시 조성 및 공동주택 분양 등으로 지난 3년 간 주민등록 인구가 무려 1만여 명 이상 증가하고 지난해 기준 전국 최고 수준인 7천600만원의 지역내총생산(GRDP)을 기록해 타 자치단체의 발전 롤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작은 증평군도 뛰어난 정주 여건 조성과 산단 개발, 공동주택 건설 등으로 해마다 꾸준히 500명 정도의 인구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 3산단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도내 자치단체가 인구 감소에 따른 자치단체 소멸론을 이겨내기 위해 산단 개발과 일자리 창출, 지역 인재 육성에 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가 지역 인재 육성을 등한시한다는 주장이 나와 씁쓸하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역점 사업으로 지역 인재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육미선 충북도의원(더불어민주·청주5)은 지난 2일 도의회 정례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도가 지역인재 육성을 구호로만 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육 의원에 따르면 최근 충북학사 동서울관이 신규 직원 8명을 뽑았다.

전체 286명이 지원서를 냈고 이중 충북에 주소를 둔 응시생은 115(40%)명 이었으나 충북 출신 합격자는 1명에 불과했다.

육 의원은 "충북도 소속 기관에서 직원을 채용하면서 지역 출신 인재를 배려하지 않고 전국 공모로 신규 직원을 뽑은 것 자체가 문제며, 이는 지역 인재 육성이 구호로만 외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행정안전부의 지침에 명시된 것처럼 충북학사 이사장인 도지사가 신규 직원 채용 계획을 사전에 논의해 결정했는지 궁금하다"며 "수시로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지역인재 채용을 강조한 도지사가 지역인재 취·창업에 실제로 관심이 있는 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주소지는 1명이지만 본적지 1명, 진천고 졸업자 1명 등 충북 출신이 3명이라는 밝혔다.

한 개 사항을 갖고 도의 지역 인재 육성사업 전체가 잘못됐다는 확대 해석은 분명 경계해야 한다.

하지만 도내 자치단체 공직자들은 육 의원의 주장을 웃어 넘기지 말고 항상 주인 의식을 갖고 일을 해야 한다는 충고로 받아 들이기를 바란다.

한기현 국장겸 진천·증평주재
한기현 국장겸 진천·증평주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