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최준식 前 음성교육지원청 행정과장

태초에 사람이 태어나서 집단을 이루어 살게 되면서 먹고 마시는 것과 입는 것, 사는 곳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사람과 만나고 사랑하면서 희로애락과 선악을 배우게 되었다. 지배계급이 생겨나면서 세금을 걷고 부역을 강제하고 나름대로의 조상숭배와 제례의식을 형성하면서 토속신앙이 발전하였다. 자연스레 사회화의 가치관이 생겨나면서 인간은 사회 없이는 살수 없게 되었다. 생각하는 것, 행동방식과 규율이 표준화되고 개념이 형성되면서 나름의 고유문화가 만들어졌다. 부족마다 다양한 문화를 갖게 되었고 타 부족과 전쟁 등 접촉을 가지면서 문화가 전파되고 변화하여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원래 무속사상과 민간신앙의 전통 및 유교, 불교, 선교 영향을 받아 오랫동안 우리문화를 형성하고 지배하여 왔다. 근래 들어서는 기독교가 유입되고 천주교 등 사상과 혼합하여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면서 복잡 다양한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유사 이래 우리문화를 지배했던 농본 사상과 문화는 기독교의 영향과 서양과의 교류를 통하여 상업주의와 정보를 중시하는 빠른 변화로 세계적인 감각을 가진 문화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느리지만 아름답고 부드러운 그리고 단아한 조화로운 우리 문화는 번개와 같이 몰려오는 세계화의 물결에 점점 밀려나고 사라지고 있다.

5천년 역사의 흐름 속에서 도도하게 지켜왔던 우리의 전통문화는 그 자체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가 되었다. 우리에게는 삼강오륜이라는 나름대로 자연스럽게 규범화된 아름다운 전통문화가 있다. 요즘 사람들이 들으면 고리타분하다고 생각하겠지만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하며, 지나가는 과객도 하루 밤 유하기를 거부하지 않았고, 이웃과 더불어 다정이 지내는 좋은 문화가 있었다. 큰집 논부터 모를 심는 풍습이며, 친구를 사귐에 있어서도 친구가 삼형제일 경우는 모두와 벗을 하지 않는 등 나름대로의 내면화된 규범이 있었다. 비록 외세의 침략은 있었으나 우리 고유의 문화는 지켜지면서 전파나 접촉을 통하여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 우리 문화가 정착 되었던 것이다.

정보화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전 세계의 최신정보가 전파를 타고 실시간 전해지는 상황에서 우리의 전통문화는 더 이상 지켜지지 못하고 거추장스러운 것으로 변했다. 유교사상 기본인 제례문화를 근간으로 하는 '봉제사 접빈객'의 문화와 가장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의 기본인 가족문화가 붕괴되고 있다. 1인 가구비율이 30%에 이르고 가족 간의 정도 예전 같지 않다. 화장 문화가 발달하면서 산소에 조상을 모시고 벌초를 하는 문화와 제사를 지내는 풍습도 사라지고 있다.

여성이 교육을 받고 사회에 진출하면서 가정에서 살림을 하고 자녀를 양육하던 시대가 지나가고, 여성이 사회의 중요한 부분을 감당하기 시작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여성이 참여하지 않은 분야가 없다. 사회구조나 문화발전도 여성위주로 변화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여성이 가정과 사회의 중심이 되는 시대가 도래 할 것이다. 종래의 인종이나 민족을 중시하는 문화는 세계문화의 빠른 변화 속에서 사라지고 빠른 전파와 수용, 동화와 변형이 진행되면서 보편화된 인류문화로 정착되고 있다.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문화도 세계문화의 홍수 속에서 그 형태를 찾아볼 수 없이 사라지는 것이 한없이 안타깝고 그리울 것이다.

최준식 前 음성교육지원청 행정과장
최준식 前 음성교육지원청 행정과장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