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단체 8개월간 청주 기록문화 주제로 이야기 장 펼쳐

청주만의 기록문화를 주제로 한 네트워크 모임 '살롱'이 6일 복합문화공간 하츠팩토리에서 마지막 모임을 갖고 8개월 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 청주시 제공
청주만의 기록문화를 주제로 한 네트워크 모임 '살롱'이 6일 복합문화공간 하츠팩토리에서 마지막 모임을 갖고 8개월 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 청주시 제공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만의 기록문화를 주제로 한 네트워크 모임 '살롱'이 지난 6일 복합문화공간 하츠팩토리에서 마지막 모임을 갖고 8개월간 이어온 토론 여정을 마무리했다.

1377 청년문화콘텐츠 협동조합, 문화공간 우리, 문화재생공동체 터무니, 청년 나침반, 산남동 퀸덤 도서관 등 총 5개 단체가 함께한 '살롱'은 청주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5월 첫 모임을 가진 이후 2~3주에 한 번씩 모여 청주가 지향해야 하는 기록문화와 가치에 대해 토론을 이어왔다.

이를 통해 영운동에서 활동하는 청년 나침반은 옛 시절 마을을 돌아다니던 '엿장수'처럼 옛 청원군 일대의 마을 이야기를 모아보자는 '기록 장수' 콘텐츠를 제안했는가 하면, 1377 청년문화콘텐츠 협동조합은 시민들과 유익한 이야기를 공유하기 위해선 기록이 맥락을 갖고 가공되는 것 역시 중요하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퀸덤 도서관은 무엇을 또 어디를 기록했을 때 확장성이 높을지 기록의 확장성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는 주장을 내세워 공감을 얻었다.

'살롱'을 통해 제안된 사업들은 청주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기록가치 발굴사업'으로 실제 구현되기도 했으며, 각 단체의 의견들은 지난 8월 '청주 기록×도시' 3차 포럼에서 발표돼 기록문화에 대한 시민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 제15조에 따라 지정된 도시를 말한다. 청주시는 문화도시 예비도시로 승인받은 이후 '살롱' 등 다양한 조성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이달 말 최종 심사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