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상 첫 민간체육회장 선거가 한달여 가량 남은 가운데 '회장 출연금'을 두고 말들이 많다. 체육회장 선거는 그동안 지자체 단체장이 당연직으로 맡아왔던 지역 체육회장을 회원들의 손으로 직접 뽑아 체육회의 자율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관변단체 성격을 벗어나지 못했던 체육회가 스스로 독립성을 갖춰나가기 위한 첫 걸음인 셈이다. 그런 만큼 지역사회를 비롯해 주위의 관심이 뜨거운 편이다. 더구나 지역내 체육회의 역할이 상당하고 대외 영향력 또한 적지않다 보니 정치권 등 선출직을 노리는 인사들도 군침을 삼킬만 한 자리인 것이다.

충북체육회의 경우 가맹단체 60여곳에 회원 및 동호인이 30만명을 웃도는 대규모 조직으로 1년에 약 200억원 가량의 예산을 쓰고 있다. 이는 회장이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꽤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민선 절차가 진행되는 중에도 하마평이 나오는 등 길지않은 시간임에도 후보군이 요동을 쳤다. 후보등록을 20여일 앞둔 시점에서 양자구도로 좁혀졌지만 첫 선거다 보니 미흡한 준비가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자립을 위해 뽑힌 민선 회장인 만큼 출연금 납부해야 한다며 출마시 이를 명문화하자는 주장이 불거진 것이다.

명문화 또는 선거 공약으로 내걸자는 주장은 회장의 업무 특성상 지원·격려 활동이 많은 데 이런 비용을 회장 스스로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출연 여부로 출마를 제한해서는 안되고, 낸다고 하더라도 규모는 개인 판단에 맡겨야지 이를 명문화할 수 없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민선회장 선거와 관련된 출연금 또는 기탁금 문제는 이미 오래전, 민선추진 초기부터 거론된 것들이다. 하지만 그동안 설왕설래 수준이었으나 후보가 압축되고 선거 윤곽이 잡히면서 본격적으로 불거진 것이다. 문제는 이에대한 기준이 불명확하다는데 있다.

결국 각 지역 체육회가 알아서 결정해야 하는데 벌써부터 일부 시·도에서는 출연금을 규정에 넣는 등 명문화가 진행됐다. 이처럼 출연금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충북 민선회장에 출사표를 던진 2명의 후보들은 정반대 입장을 보여 논란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기업인 출신 윤현우 후보는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지만 체육인 출신 김선필 후보는 출연 반대 입장이다. 심지어 김 후보는 '출연금이 회장선출의 기준이 돼서는 안된다'며 규모를 떠나 이를 규정에 담는 것조차 반대하고 있다. 양측 입장이 극과 극인 상황에서 선거일은 다가오고 있다.

최근 충북체육회 이사회에서 이 문제가 거론됐는데 '적정한 출연금은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한다. 자율적으로 규정을 정해 선출하도록 되어있으니 외부에서 따질 문제는 아니지만 이를 잘못 다루면 출마의 족쇄가 될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금액에 연연하면 체육인 등 비기업인의 경우 출마가 사실상 어렵다. 전문성을 갖고 체질을 바꾸는 작업 등은 기대할 수 없게 된다. 출연금을 공약으로 내걸 수는 있겠지만 강제하거나, 제한을 두어서도 안된다. 출마도 자유 의사, 선출도 자유 선택이어야 한다. 그 판을 만들고 관리하는 선에서 체육회장 민선 틀이 정해져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