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옥 음성군수는 지난 10일 음성군청 2층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음성군 축제를 3대 축제'로 재정립하는 내용을 발표했다./음성군 제공
조병옥 음성군수는 지난 10일 음성군청 2층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음성군 축제를 3대 축제'로 재정립하는 내용을 발표했다./음성군 제공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음성군 축제가 3대 축제로 새롭게 변신한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지난 10일 음성군청 2층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음성군 축제를 3대 축제'로 재정립하는 내용을 발표했다.

기존 '음성품바축제', '설성문화제', '음성청결고추축제', '음성인삼축제' 등 4개 축제에서 '음성품바축제', '설성문화제', '(가칭)음성농산물축제' 등 3개 축제로 재정립 및 통합하는 것이 주 골자다.

음성군은 지난해 9월 축제의 효율적 통합과 과감한 정비, 정체성 확립 등 지역축제의 종합적인 검토와 개혁 필요성이 제기돼 음성군 축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각오로 원점에서 새출발한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군은 지난해 10월 축제관계자, 기관사회단체장, 각계 전문가 등 25명으로 구성된 음성군 축제발전협의회를 운영하며 여러차례 심도있는 회의와 토론을 진행하고 올해 4월부터 약 6개월 간 음성군 지역축제 방향설정과 재정립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연구용역 중 지역주민, 축제 관계자, 공무원, 축제 방문객 등 다양한 계층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90%가 음성군 지역축제 통합과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답해 군은 축제 변화와 혁신이 절실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음성군은 음성 대표축제인 음성품바축제는 지속 강화하고, 설성문화제는 군민화합을 위한 내부지향적 축제로 개혁과 변화를 꾀하기로 했다. 또, 축제개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으로 음성농산물을 통합 집중해 음성농산물축제(가칭)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2018년부터 2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유망축제로 선정된 음성품바축제는 기존대로 추진하되 프로그램 다양화와 콘텐츠 개발을 통해 차별하고, 38년간의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설성문화제는 음성군민체육대회와 병행해 10월 중 3일간 개최하며 전통 문화계승 발전과 군민화합을 위한 내부지향적 축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화축제로 새롭게 추진하는 음성농산물 축제(가칭)는 매년 9월 경 추진해 타지역과 차별화된 농산물 축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그동안 음성군 대표 농산물 축제인 음성청결고추축제와 음성인삼축제는 가을철 비슷한 시기에 개최했으나 타지역 농산물축제와의 차별화를 갖지 못했다.

군은 음성군에서 생산되는 6대 농산물(음성청결고추, 인삼, 복숭아, 수박, 화훼, 쌀)이 수도권 소비자에게 지명도 있는 농특산물로 품질을 인정받는 것을 토대로, 사과, 배 등 과수와 가을철 수확하는 다양한 친환경 농산물과 가공품을 접목해 타지역과 차별화된 축제를 만들 계획이다.

특히, 고품질 명품 농특산물을 이용한 전시, 판매, 체험행사와 더불어 주민이 주도하는 관광산업형 축제로 개최해 농산물 브랜드 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음성군 지역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병옥 군수는 "축제 재정립과 통합을 위해 아낌없는 노력과 협력을 보여주신 데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음성군 3대 축제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과 군민 통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음성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