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방문해 지역 현안사업 관심 촉구

김석환 홍성군수
김석환 홍성군수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김석환 홍성군수가 9월 청와대 방문, 11월 19일과 21일 국회 방문, 12월 2일 해양수산부 방문에 이어 11일에는 문화재청을 방문하는 등 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중앙부처 방문 대행진을 펼치며 발로 뛰는 세일즈 행정을 실천하고 있다.

김 군수는 정재숙 문화재청장을 만나 오관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문화재현상변경 허가를 요청했다.

오관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오관리 535-4번지 일원 1만4천988㎡에 20층 높이의 공동주택 6동 320세대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5년 8월 사업지구로 선정된 이후 2008년 9월 정비구역 지정고시를 받았지만 주택공사와 토지공사 합병(LH) 등 여러 가지 사유로 사업 추진이 지연되어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김 군수는 대상구역에 대한 문화재 영향검토 협의를 완료했음을 알리며 현재 대상구역은 홍주읍성 외곽으로부터 390m 이상 이격되어 있고 지리적으로도 문화재인 홍주읍성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지역임을 짚고 과도·밀집 및 노후 주거지역의 개선을 위해 문화재현상변경을 허가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어 홍주읍성 복원·정비를 통한 역사문화관광자원화를 위해 홍주읍성 내 객사지, 향청지, 전영동헌지 등의 복원을 위한 5구역 73필지 2만287㎡를 문화재구역으로 추가 지정해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홍주읍성의 역사성을 회복하고 문화관광자원으로의 새로운 활용을 위해 홍주읍성 북문지 등성계단과 문루 복원사업을 추진할 것을 건의했다.

군은 지난 2018년 3월 홍주읍성 복원 기본계획(안)이 문화재청의 승인을 받아 실시설계 후 지난 7월부터 공사에 착수해 체성 및 옹성 복원 작업중에 있지만 등성계단과 문루는 고증자료가 없어 복원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군은 1871년 홍주지도 및 군지를 바탕으로 북문에 대한 문헌기록을 확보해 2020년 실시설계 및 문루 복원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이번 방문을 계기로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오관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 홍주읍성 복원 사업을 통해 숨겨진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지역 현안 문제가 해결되는 그 날까지 멈추지 않고 중앙의 문을 두드리며 홍주천년의 도시 홍성의 힘찬 도약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홍성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