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전환 정보 유통·시민 참여 모델 체계화돼야"

11일 청주시 M컨벤션웨딩홀에서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한국에너지공단세종·충북지역본부 주관으로 열린 충북에너지전환 정책포럼에서 각 계 전문가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 김용수
11일 청주시 M컨벤션웨딩홀에서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한국에너지공단세종·충북지역본부 주관으로 열린 충북에너지전환 정책포럼에서 각 계 전문가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아침에 일어나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하고 오전과 오후 뿌연 하늘을 보는 것이 일상이 된지 오래다. 여기에 봄과 가을의 정취는 사라지고 있으며 여름 폭우·폭염, 겨울철 이상기온 등 햇빛과 바람 땅과 물 등 사방에서 자연의 경고가 들려오고 있다. 특히 충북은 지형적인 요인과 바람의 영향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에서 상위권으로 대기오염이 심각한 상태다. 이에 따라 지역의 친환경 에너지 전문가들은 충북이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 전환 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 정책을 제안하기 위해 나섰다. /편집자

◆ "자연의 경고 귀 기울여야"...시민·환경단체, 기관, 기업 참여

충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한국에너지공단 세종·충북본부는 11일 청주시 상당구 M컨벤션홀에서 '충북에너지전환네트워크 출범식'을 진행했다.

이날 출범식은 충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한국에너지공단 세종·충북지역본부를 비롯해 시민·환경 단체, 기업, 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에너지전환네트워크에는 도내 16개 시민·환경 단체와 4개 유관 기관, 3개 기업이 함께한다.

에너지전환네트워크는 도내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친환경에너지 전환을 위해 앞장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앙 집권식 에너지 정책을 탈피하고 에너지 분권과 자치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지금이라도 사방에서 들려오는 자연의 경고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공허한 말은 이제 그만하고 행동에 옮겨야 하며 우리전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석탄발전과 핵발전을 해결하지 못하면 기후위기 극복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은 지형적인 요인과 바람의 영향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에서 상위권으로 대기오염이 심각한 상태"라며 "서해안에 위치하고 있는 30여기의 석탄화력발전소를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하지 못하면 충북의 대기질의 미래는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각 가정과 공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화석연료를 친환경에너지로 바꾸는 일을 지금부터 시작해야 합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로 인한 뿌연 하늘을 더이상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줄 수 없다"며 "충북에너지전환네트워크는 말보다 행동에 집중하며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 전환 할 수 있도록 함께 머리를 맞대고 정책을 만들어 제안하고 제안된 정책이 적극 반영 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활동 등 캠페인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11일 청주시 M컨벤션웨딩홀에서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한국에너지공단세종·충북지역본부 주관으로 열린 충북에너지전환 정책포럼에서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장이 '지역에너지전환 정책현황과 전망'이란 주제로 발제를 하고 있다. / 김용수
11일 청주시 M컨벤션웨딩홀에서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한국에너지공단세종·충북지역본부 주관으로 열린 충북에너지전환 정책포럼에서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장이 '지역에너지전환 정책현황과 전망'이란 주제로 발제를 하고 있다. / 김용수

◆에너지 전환… 포괄적 논의·장기적 비전 확립 필요

충북에너지전환네트워크는 같은날 '충북에너지전환정책포럼'을 개최하고 도내 친환경에너지 전환을 위한 장기적인 비전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충북에너지전환 정책의 필요성과 추진전략'을 주제로 발제를 맡은 홍덕화 충북대학교 사회학교 교수는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일반적인 동의 수준은 높은 편"이라며 "그러나 구체적인 사안과 세부 실행방안에 대한 논쟁·갈등 가능성은 상존한다"고 설명했다.

홍 교수는 "에너지 전환(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적 합의, 주민수용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동조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에 특정 사안이 쟁점화될 경우 에너지 전환(정책)이 교착 상태에 빠질 가능성 높다"며 "잠재적 갈등의 축소를 위해 에너지 전환 관련 정보의 유통, 시민참여 모델이 체계화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에너지 전환 홍보·교육은 에너지 전환을 위한 비용 부담, 책임 부담의 문제를 함께 다뤄야 하며 지역에너지전환과 시민참여방안에 대한 (규범적) 지지가 확인되는 만큼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유인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정보원에 대한 신뢰, 주도적 행위자에 대한 선호를 고려할 때, 공공영역과 시민사회가 협력해서 에너지 전환 홍보·교육을 진행하며 전환 실험을 확대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또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한 지지 수준이 높은 만큼 적극적인 정책을 펼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존재해야 한다"며 "시민참여형 에너지 전환 실험에 대한 추상적 지지가 적극적 참여로 이어질 수 있는 정책·활동 필요하며 에너지전환을 위한 동맹의 확대·스케일을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생에너지 상생협약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앞장서야

이후 최현식 충북보건과학대학교 보건행정과 교수(기후에너지위원회 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에서는 박규식 부강E&S대표, 유영선 한국에너지공단 세종·충북지역본부 부장, 이혜영 청주YWCA 사무총장, 정경화 충북도청 에너지정책팀장이 참여했다.

토론회는 박규식 부강E&S 대표는 미래에너지로서의 태양광의 장점 등에 대한 설명에 이어 유영선 한국에너지공단 부장은 지역별 에너지전환 협력사업의 사례를 예시로 제시하면서 토론을 진행했다.

유 부장은 "앞서 청주시의 경우 청주희망그린발전소 조성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신재생에너지보급 확산과 지역에너지전환 등 수익의 공익적 효과와 지역경제 선순환 기여성을 감안해 확정된 사례가 있다"며 "당시 청주시청의 유휴부지 제공에 대한 협조와 더불어 청주시청·한국에너지공단이 태양광관련 주민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지역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업이 진행된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혜정 청주YWCA사무총장은 "청주YWCA는 올해 에너지사용자 및 마을 현장 중심의 '지역 에너지전환 플랫폼 기반 조성'과 에너지소비자에서 재생에너지 생산자로의 주체 전환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했다"며 "이들 사업을 통해 지역에서 추진된 재생에너지 보급현황 및 주민들의 인식 등을 확인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경화 충북도청 에너지정책팀장은 "충북도는 깨끗하고 안전한 그린청정에너지 보급을 위해 신재생에너지분야 특히 태양광산업을 지난 10여년 전부터 집중 육성해 왔다"며 "전국 최고의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해 태양광 이용보급 확산과 산업 성장기반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는 주민수용성과 직결되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에너지정책 발굴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기업과 주민과의 상생협약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는 주민참여형 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