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보건의료·디자인·항공… 충북 성장산업 특성화 집중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는 '지역산업 기반 특성화' 전략방안을 수립,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특성화 학문 교육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충북도 전략·성장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ICT-Energy, BT-보건의료과학, 디자인·콘텐츠, 항공 등 4대 분야를 특성화 영역으로 지정해 인적·물적 자원 집중 정책을 펼치고 있다. 지역 유수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교육 성과가 지역경제 발전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선순환 구조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청주대는 우선 충북의 6대 신 성장 동력산업 중 ICT 융합산업과 태양광신에너지 산업을 아우르는 과학기술분야에 특성화 전략을 수립했다. 융합전자공학부와 에너지·광기술융합학부, 소프트웨어융합학부 등 전공을 구분해 지역 산업 발전 전략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통계학전공 ▶인공지능소프트웨어전공 ▶디지털보안전공 ▶광기술에너지융합전공 ▶전기제어전공 등 지역 실정에 맞는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전공을 세분화 했다.

# 두 번째 특성화 영역은 BT-보건의료과학이다. BT-보건의료과학, BT 융합학부, 보건의료과학대학 등으로 구분해 충북도민의 삶의 질과 건강에 기여하는 분야로 육성 중이다. 오송바이오캠퍼스에서는 생명과학단지 내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BT 전문 인력 양성과 실용학문 위주의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현장에 강한 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보건의료과학대학은 6개 학과와 1개 학부로 보건의료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 디자인 콘텐츠 분야는 청주가 '직지'의 고장이라는 점에서 착안해 집중 육성 중이다. 실제로 청주대는 세계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 인증기관인 독일의 '2018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세계 디자인대학 랭킹 8위(국내 대학 1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디자인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 했다. '2018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1등상과 3등상을 휩쓸어 미국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그랜드슬램'이라는 역사를 쓰기도 했다.

# 청주대의 마지막 특성화 영역은 항공분야이다. 올해 항공서비스학전공과 무인항공기학전공을 신설해 학생을 모집했다. 이에 따라 항공운항학전공, 항공기계공학전공 등과 함께 항공분야 인재 양성 퍼즐을 완성했다. 항공서비스학전공은 국제적 감각을 갖춘 고품격 서비스 직종에 적응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목표로 신설됐다. 무인항공기학전공은 설계부터 제작, 조종, 정비, 알고리즘 제작에 이르기까지 융합형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청주대학교는 개교 72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충청권 대표 사학으로서 내실을 다지기 위해 지역산업과 연계성을 강화하는 한편, 기초교양교육 이수체제 혁신, 아이템 확충, 인프라 강화 등의 정책을 추진하는 등 실용·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특성화 생태계 조성에 나서고 있다. 




 

청주대 정시모집

모집군별 복수지원·인문-자연계열간 교차지원 가능
학부 내 관련성 높은 전공 다양하게 수강 가능··· 653명 선발

청주대학교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 가·나·다군에서 총 653명을 선발한다. 모집군별로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인문·자연계열간 교차지원으로 폭 넓은 선택이 가능하다.

◆정시모집 인원 변화

2018학년도 학사구조 개편으로 학과제에서 학부제로 변경돼 2020학년도 입시는 비즈니스대학, 인문사회대학, 공과대학, 사범대학, 예술대학, 보건의료과학대학 등 6개의 단과대학, 1개의 직할학부로 구성되며 15개 학부, 42개 전공, 9개 학과로 이뤄져 있다. 각 군별 모집인원은 가군 266명, 나군 115명, 다군 272명이다.

정시모집 일반전형에서 인문·자연계열 학과는 수능 성적 80% 학생부 성적 20%로 선발한다. '수학교육과'와 '국어교육과'는 수능 성적 70% 인·적성면접 20% 학생부 성적 10%로 선발한다. '예체능 계열'의 디자인·조형학부 시각디자인전공, 산업디자인전공은 수능 성적 40%, 실기고사 성적 60%이며, 디자인·조형학부 공예디자인전공, 아트앤패션전공,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연극영화학부(연출·제작전공/연기전공)은 수능 성적 20%, 학생부 성적 10%, 실기고사 성적 70%로 선발한다. 정원외 전형인 농어촌, 특성화고교졸업자, 기회균형 전형의 경우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한다

◆수능성적 백분위 점수 반영…학과별 반영비율 달라

수능 성적은 백분위 점수로 반영한다. 수능 국어·영어·수학·탐구·제2외국어 영역 중 상위 성적 3개를 적용한다. 탐구영역은 두 과목의 백분위 점수 평균을 반영한다. 직업탐구는 반영하지 않으며 한 과목만 응시했을 경우에도 반영하지 않는다. 영어영역은 청주대대학 모집요강에 나와 있는 등급별 환산점수를 적용한다.

이와 별도로 '군사학과'는 국어·수학·영어 과목의 등급의 합이 15등급이 돼야 하며 반영비율은 국어 25% 수학25% 영어 20%이다. 여기에 체력검정과 면접고사가 각각 10%, 20%씩 반영된다. '항공운항학전공'은 수능성적 반영비율 중 수학 35%, 영어 40%, 탐구 25%를 반영한다. 항공신체검사가 시행되니 지원 시 유의해야 한다.

수능 수학 '가'형 응시자 중 수학영역의 수능 백분위 성적이 상위 성적 3개 영역에 포함돼 전형성적으로 반영됐을 경우 취득 백분위의 10%가 가산점으로 부여된다. 또 자연계 모집단위 지원자 가운데 과학탐구영역의 수능 백분위 성적이 상위 성적 3개 영역에 포함돼 전형성적으로 반영됐을 경우 전형 총점(1천점)에 10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키워드

#청주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