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산업계 맞춤 '실무에 강한 인재' 육성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2020학년도 선문대 정시모집은 나·다군에서 총 348명을 모집하며 수능 80%, 학생부 교과 20%로 학생을 선발한다.

이중 실기고사가 실시되는 스포츠과학과는 수능20%, 실기 80%를 반영한다. 모든 전형에서 별도의 면접은 실시하지 않는다.

■ 계열별 수능 반영영역 확인해야

선문대학교의 수능 성적(80% 반영)은 전 모집단위(공과대학, SW융합대학 제외)에서 국어/수학 택1, 영어, 탐구(1과목)가, 공과대학 및 SW융합대학은 수학, 영어, 탐구(1과목)가 반영되며 반영비율은 수능 반영영역별로 33.3%씩 반영되며, 영어만 33.4%가 반영된다.

■ 계열별 학생부교과성적 반영방법 확인

선문대학교는 학생부 교과 성적을 산출방법은 모든 계열에서 공통적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국사/윤리 포함), 과학 교과 중 15개 과목을 반영하는 방식이다. 과목 선택은 전산시스템을 통해 가장 높은 성적의 과목이 자동으로 반영되는 방식이며, 지원자는 선문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의 성적산출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적을 산출해 볼 수 있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교차지원에 따른 가·감점은 없다.

수능 가중치 부여

한국사는 모든 모집단위에서 취득한 등급에 따라 0~1점이, 공과대학 및 SW융합대학 모집단위 지원자 중 수학영역 가형 선택 시, 수학영역 총 점수에 5%가 가산된다.

선문대학교는 지역과 협력하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알려진 선문대가 중부권을 넘어 전국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선문대는 2015년 교육부 주관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대전·충남·세종권역에서 유일한 최우수 A등급을 시작으로 다음 해 '잘 가르치는 대학' ACE사업에 선정됐다. 2017년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됐고, 2018년에는 교육부 주관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최우수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됨과 동시에 충청 지역 최초로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올해부터는 3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약 125억 원의 정부 재정지원을 받는다.

선문대는 2012년부터 올해까지 45개 정부 재정 지원 사업을 통해 최대 1,162억을 지원 받았다.(현재 진행 사업의 잔여 기간 포함) 모두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에 쓰인다.

이는 모든 교육과정을 사회수요 맞춤형으로 개편해서 지역사회와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성과 실무역량을 집중 함양하는 교육과정과 교육지원 체계로 전환한 결과다.

선문대 취업률은 69.5%로 같은 규모 대학('나' 그룹, 졸업생 2,000명 이상 3,000명 미만) 전국 2위다(2017년 교육부 발표 통계). 학교 측은 '새내기부터 취업준비생까지 맞춤취업교육'과 '전폭적인 학교 지원'을 비결로 꼽았다.

송종현 입학처장 인터뷰

송종현 입학처장
송종현 입학처장

- 합격을 위한 팁(tip)을 준다면.

선문대학교 대입에 대한 수험생의 예측 가능성이 높이기 위해 올해 정시에서는 큰 변화를 주지 않았다. 다만, 정시모집 선발인원이 전년도 411명에서 올해 348명으로 63명이 줄어들어 경쟁률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에 공과대학 및 SW융합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는 국어/수학 택1, 영어, 탐구(1과목)를, 공과대학 및 SW융합대학은 수학, 영어, 탐구(1과목)를 반영하는 수능 반영방법에 따른 유·불리를 반드시 따져보고 전년도 경쟁률 및 수시모집 충원합격자 발표 이후, 수시이월인원이 반영되는 최종선발인원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선문대 입시홈페이지의 성적산출프로그램을 이용해 전년도 합격자의 점수와 본인의 점수를 비교해 보고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보건계열의 경우 수능 수학영역이 필수에서 선택으로 변경하였기 때문에 수학영역 성적이 안 좋은 학생에게 좋은 기회로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념해 지원하는 것도 합격률을 높이는 전략이 될 것이다.

- 정시모집에 지원하는 학생에게 당부 말씀을 ...

선문대학교는 다른 어떤 대학보다도 높은 수준의 장학금 지급, 높은 취업률, 그리고 천안아산KTX역과의 높은 교통접근성을 기본적으로 가진 대학입니다.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두 번에 걸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모두 최우수 등급을 받을 정도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대학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많은 국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받고 있는 사업비 680여억원은 전부 우리 재학생들의 교육, 연구, 장학, 취업, 해외연수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신설된 '선문 글로벌 FLY 제도'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신입생들은 재학 기간 중 최소 1회 이상은 무조건 해외연수의 혜택이 주어지는 점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고등학생들이 원하는 취업 잘 되고 특성화된 학과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선문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