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충남도가 전국 광역도 최초로 공간정보 기반의 공유재산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도는 지난 20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공유재산 관리 선진화를 위한 '공유재산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와 시·군 재산관리 공무원 및 조달청 관계자, 전문가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보고회는 경과보고, 시스템 소개 및 시연, 질의응답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유지·보존'에서 '개발·활용'으로 변화하는 행정 패러다임을 반영해 대장(臺帳) 위주의 공유재산 관리에서 벗어나 도면 중심의 공간정보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추진했다.

도는 이번에 구축한 공유재산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관리 체계를 공간정보 기반으로 전환해 재산관리 업무 효율을 향상했다.

공유재산 통합관리시스템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연도별 고정밀 항공사진과 지적도를 활용한 무단점용 토지 발굴 및 변상금 부과 ▶대부 목적 외 사용 사전 예방 ▶기관 유치 및 각종 공익사업 추진시 지리·교통 여건 분석을 통한 정책적 의사결정 지원 등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토지 위치정보를 활용한 소면적 토지 집단화 ▶토지 재산교환시 최적지 선정 ▶공익사업 대비 비축토지 관리 등 공공재원으로써 공유재산의 공익적 최적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시스템은 시범 운용을 통한 안정화 과정을 거친 뒤 내년부터 도와 도내 15개 시·군에서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공유재산 통합관리시스템으로 각종 공익사업 등 공익목적 활용과 사용자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재산관리 행정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전국 광역도 최초로 구축한 이번 시스템을 통해 공유재산 분야를 선도하고 선진행정의 모범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