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립도서관과 연계… 복합문화공간 활용

증평군 독서왕김득신문학관이 24일 정식 개장식을 가졌다. / 증평군 제공
증평군 독서왕김득신문학관이 24일 정식 개장식을 가졌다. / 증평군 제공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증평군 독서왕김득신문학관이 정식 개장했다.

증평군은 24일 증평읍 송산리 독서왕김득신문학관에서 개관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홍성열 증평군수와 장천배 증평군의회 의장, 이유식 괴산증평경찰서장, 김정희 증평소방서장 등 기관·단체장과 지역 주민 200여 명이 참석했다.

독서왕김득신문학관은 연면적 1906㎡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상설전시실 ▶수장고 ▶문예배움실(다목적강의실) ▶백곡사랑방(회의실) ▶억만재(학습실) ▶기획전시실 ▶취묵당카페(다목적휴게공간) 등을 갖추고 있다.

총 사업비는 45억 원이며, 1층에는 백곡 김득신 관련 서적과 지역 문인들의 작품, 추천 도서 등을 비치했다. 또 백곡 김득신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미디어 중심의 전시실도 마련돼 있다.

2층은 10∼40인을 수용할 수 있는 학습실을 마련해 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3층은 각종 전시회가 열릴 기획전시실과 보강천을 아름다운 조경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다목적 카페 공간으로 꾸몄다.

김득신 문학관은 인접한 군립도서관과 통로를 이어 시설의 활용도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김인순 증평군 문화체육과장은 "주민을 위한 전시·교육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며 주민에게 사랑받는 시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