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4일 청주 S컨벤션에서 충북경제 4% 조기실현 및 5% 도전을 위한 '일등경제 충북실현 도민 결의대회'에서  이시종 지사와 이두영 충북상공회의소협의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역량결집을 다짐하는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김용수

경자년 새해가 며칠 안남은 가운데 충북경제의 앞날을 예측하고, 과제를 살펴볼 수 있는 지표가 나왔다. 충북의 경제성장률이 전국 1위를 기록한 통계청의 '2018 지역소득 잠정추계 결과'가 그것이다. 지역내총생산(GRDP) 규모를 따져보니 전년에 비해 6.3%(3조8천810억원)나 늘어나 증가율이 전년도 2위에서 한단계 오른 것이다. 즉, 충북경제가 전국 시·도 가운데 가장 빠르게 성장했다는 것이다. 반면 1인당 민간소비 규모는 전국 평균에 크게 못미친 1천551만원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한마디로 성장과 소비가 엇박자를 보인 것이다.

먼저 경제성장과 관련된 내용들을 보면 지역내총생산과 더불어 1인당 GRDP도 전년대비 5.6% 늘어 증가율 전국 4위에 올랐다. 충북도에서 가장 신경을 쓰는 전국대비 GRDP 비중은 3.63%로 1년새 0.12%p가 늘어났다. 4%경제 실현을 목표로 내건 지난 2015년부터 증가율 최상위권으로 4년째 견고한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양새다. 산업별로는 전체의 48.5%를 차지한 제조업이 10.3%, 건설업이 12.6% 성장한 반면 서비스업은 8.1% 감소했다. 이같은 성장률은 같은 충청권의 충남과 세종 2%대와 비교하면 더 두드러져 보인다.

그러나 호성적을 기록한 성장부문 지표와 달리 소득과 소비면에서는 우울한 것들이 적지 않다. 특히 실제 지역 소비시장 규모를 의미하지만 전국 최하위를 기록한 1인당 민간소비는 전국평균보다 200만원 넘게 낮은 수치를 보였다. 도민들의 개인 돈 씀씀이가 전국에서 가장 적다는 얘기다. 이는 시·도 순위 밑바닥에서 4번째를 기록한 1인당 개인소득에서 비롯된다. 개인이 임의로 쓸 수 있는 소득, 즉 구매력을 의미하는 이 지표의 하위권은 지역에서의 돈벌이가 상대적으로 쉽지 않다는 말이다. 소득이 적은 만큼 소비도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소득·소비의 지표가 모두 불편한 것은 아니다. 지역총소득 증가율은 전국 1위를, 개인소득 증가율도 전국에서 네번째를 기록했다. 증가율면에서는 뚜렷한 성과를 거둔 것인데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국적으로 가장 열악한 처지에 머물고 있다는 것이다. 충북의 지역총소득 비중은 시·도 최고의 증가율에도 전국 2.9%로 인구 비율 3.1%에 못미치고 있다. 그나마 1년전에 비해 비중이 0.1%p 늘어난 수치다. 지역·개인 소득 규모가 적다보니 실질 민간소비도 늘어나기 어렵다. 2.5% 증가로 전국평균을 넘어서지 못한 것이다.

이같은 생산과 소득·소비의 엇박자는 생산활동에 비해 지역에 돈이 돌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수많은 제조시설이 입주했지만 돈의 흐름을 쥐고 있는 본사가 거의 없어 일어나는 일이다. 수익의 상당부분이 본사가 위치한 지역으로,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것이다. 결국 공장과 함께 본사를 유치해야 하는데 지역의 정주여건, 기반시설로는 이 또한 언감생심이다. 그렇다고 손놓고 있을 수 만은 없다. 부족하고 미흡하지만 지역내 소비를 유도할 방안을 찾고, 늘려야 한다. 연관산업의 활성화도 큰 도움이 된다. 누가 대신할 수 없는 우리의 문제인 만큼 지혜와 역량을 모으는 일이 우선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