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96억원 들여 창동리 일대 원도심 기능 재생

증평군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도시재생 인정제도'분야에 최종 선정됐다. 사진은 창동리 도시재생 계획도. / 증평군 제공
증평군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도시재생 인정제도'분야에 최종 선정됐다. 사진은 창동리 도시재생 계획도. / 증평군 제공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증평군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도시재생 인정제도'분야에 최종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도시재생 인정제도'는 도시재생 전략계획이 수립된 지역 내에서, 활성화계획 없이 생활SOC, 임대주택 상가 공급 등을 추진할 수 있는 점단위 도시재생사업이다.

증평군이 확보한 예산은 96억 원(국비 40억원, 지방비 26억원, 공기업(LH) 30억원)으로, 원도심인 증평읍 창동리의 기능을 재생하는데 사용한다.

우선 27년 간 공사가 중단된 채 방치된 개나리 아파트를 철거한 뒤 6층 규모의 어울림센터를 새로 짓는다.

새 건물 1~2층은 작은도서관과 노인·아이 돌봄센터, 현장지원센터 등 생활 SOC 공간으로 채워 어울림센터로 활용한다.

이 곳에서 사회적 경제 교육,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자생조직을 양성하고 프리마켓, 시설 자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3~6층에는 LH행복주택을 마련한다.

신혼부부 8세대, 청년 16세대, 고령자 4세대, 취약계층 4세대 등 총 32세대를 들인다.

증평군은 이를 통해 지역 경관 개선은 물론 지역 정주인구 40여 명 증가와 직·간접적 일자리 60개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증평군 관계자는 "도시재생 사업 유치를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됐다"며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추가 사업 선정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