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조성사업 본격화…1곳당 5년간 최대 100억 지원

공주시는 2차 예비문화도시로 승인…추가 지정 ‘주목'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청주시와 천안시가 세계적 문화도시로 육성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제1차 문화도시로 충북 청주시, 충남 천안시, 경기 부천시, 강원 원주시, 경북 포항시, 제주 서귀포시, 부산 영도구 7곳을 지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문체부는 이들 도시에 내년에 14억원씩 총 100억원의 국비를 투입하는 것을 비롯해 향후 5년간 최대 100억원씩을 지원해 문화도시로 육성한다.

문화도시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고령화와 산업구조 변화로 쇠퇴해가는 지역을 되살리기 위한 사업이다.

특색 있는 문화자원으로 지역을 활성화하고 주민의 문화적 삶이 꽃피도록 하는 방안으로 내년부터 본격화한다.

정부가 지역문화진흥법을 근거로 지난해 5월 마련한 '문화도시 추진계획'에 따라 추진하고 있다.

문화도시는 침체한 도심과 공동체 기능을 회복하고 지역주민의 문화적 삶을 증진하는 한편 예술, 역사전통, 문화산업 등 특색 있는 지역의 문화자산을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워 관광산업, 문화 창업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매년 5~10개 내외 문화도시를 지정해 2022년까지 약 30개 문화도시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에 처음 법정 문화도시가 된 7곳은 지난해말 1차 예비문화도시로 승인된 10곳의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예비사업 추진 과정 및 결과, 행·재정적 추진기반 확보, 추진 효과 및 가능성 등에 대한 문화도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문체부는 이와 함께 2021년 문화도시 대열에 합류할 수 있는 2차 예비문화도시로 인천 부평구, 경기 오산시, 강원 강릉시, 강원 춘천시, 충남 공주시, 전북 완주군, 전남 순천시, 경북 성주군, 경남 통영시, 제주 제주시 10곳을 선정했다.

이들 지자체는 앞으로 1년간의 예비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2차 문화도시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문체부 관계자는 "지정된 지자체가 문화도시의 성공사례가 될 수 있게 예산뿐만 아니라 최대 5년에 이르는 사업 과정 전반에 걸쳐 자문, 문화도시 간 교류 등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주민의 문화적 삶을 증진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문화창업, 관광산업으로 효과가 확대돼 세계적으로 도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