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대전 중구가 대전시의 인사교류 중단 등의 압박에도 부구청장을 자체 승진시켜 임명했다.

이로인해 시와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향후 나머지 4개 자치구에도 적잖은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 2일 오후 인사위원회를 열어 4급인 조성배 안전도시국장을 3급으로 승진시켜 부구청장 임명을 결정했다.

중구 관계자는 "우리 구는 부구청장 인사권이 구청장에게 있다는 기본 원칙에 충실한 것"이라며 "구정 전반에 익숙한 구 소속 공무원이 승진해 부구청장 업무를 보는 만큼 그만큼 업무효율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중구의 이런 인사 결정에 대해 대전시와 시 공무원노조는 어이 없다는 반응이다.

김성용 대전시청공무원노조위원장은 "결국 박용갑 청장이 시의 권고도 무시하고 지방분권 명분을 내세워 측근 챙기기 욕심만 채웠다"며 "인사교류는 이미 중단됐다. 교육 등 기타 법적인 틀 안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제재수단을 시장에게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청공무원노조가 강력 대응을 예고한 만큼 대전시의 향후 조치도 주목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중구의 인사행정은 광역-자치단체간의 협력과 협치의 기본원칙을 깬 억지"라며 "우선 인사 제재 차원에서 6급 이하 시 전입시험 대상자 추천을 중구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자치구에만 추천하도록 요청했다"고 말했다.

또한 "특별교부금 중단, 예산 등의 제재 부분은 아직 타 부서와 협의가 되지 않았다. 조만간 대전시 입장을 정리해 밝힐 것으로 본다"며 "중구의 이번 인사 행정으로 나머지 4개 자치구에서도 이같은 인사를 단행할 여지가 있는 만큼 인사교류 전반에 대해 검토 및 보완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덕구는 지난 2017년 6월 임찬수 자치행정국장을 부구청장에 자체 승진시킨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