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뜨락] 음수현 청주시립도서관 사서

얼마 전,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미술대학교 수시에 합격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글을 봤다. 이 학생은 중학교 1학년 때부터 6년간 왕따를 당하는 등 평탄하지 않은 학창시절을 보냈다. 그런데 고등학교 1학년 때 만난 미술 선생님의 재능있다는 칭찬과 지지로 미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최근에 미대에 합격한 것이다.

그 미술 선생님은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 담임이기도 했다. 합격 소식을 듣고 선생님은 장문의 문자 메시지를 학생에게 남겼는데, 그 메시지를 받은 학생은 눈물이 멈추지 않았다고 했다. 내용은 이렇다.

"인생을 살면서 10명의 사람을 만나게 되면 그 중 3명은 나를 아무 이유없이 싫어하고, 다른 3명은 아무 이유없이 좋아한다더라. 그리고 나머지 4명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따라 좋아할 수도, 싫어할 수도 있대.

선생님은 이 이야기를 듣고 네가 생각났어. 중·고등학교 동안 상처 줬던 사람들은 너의 인생에서 만나야만 하는 아무 이유없이 싫어하는 사람들이었던 거야. 그럼 이제 앞으로의 네 인생에서는 너를 좋아하거나 좋아하게 될 사람들만 만날 일만 남은거지.(중략) 이제 네 인생은 그 그림 속의 무지개처럼 밝게 빛날 거야. 언젠가 네가 담아두었던 마음의 상처들을 그 무지개 색으로 아름답게 채색해서 작품으로 내어놓을 수 있는 날이 오기만을 선생님은 기다릴게. 원하는 대학, 학과에 붙은 거 다시 한번 축하해"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는 이야기다. 형제도 없고, 친구도 없었던 외톨이 학생이 수업시간에 그린 풍경화 속 무지개를 보고 재능이 있다고 알아본 선생님이다. 그 학생에게 선생님은 자신의 재능을 발견해주고, 격려해주는 좋은 영향력을 가진 진정한 스승이라고 할 수 있다.

가만히 지나간 시간을 돌이켜 보면 대학교 시절에 항상 도서관계 최신 동향에 대해 관심 있게 보라고 하신 교수님이 생각난다. 그 말씀을 듣고 공강 시간에 대학교 도서관에서 가서 관련 잡지를 훑어봤던 기억이 난다. 그런 습관은 여러모로 도움이 됐다.

또 직장에서 만난 어떤 분은 주변에 항상 유쾌한 분위기를 만드는 분이었다. 업무에 대해서도 잘 가르쳐 주는 '등대형 상사'는 무엇을 물어봐도 척척 말씀해주시니 그분이 이미 겪었던 경험까지 얻을 수 있어 감사했다. 또 다른 분은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느낄 때 상대방의 장점에 집중하라고 조언해 주시기도 했다. 반대로 친구관계나 후배에게서도 무언가를 배울 때가 있다.

우리는 이렇게 선생님과 제자의 관계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인생의 스승을 만날 수 있다. 하물며 가정에서도 부모는 자식의 거울로 아이가 가장 처음 만나는 스승이다. 가정에서는 부모와 자식, 사회에서는 직장 상사와 부하 직원 등 다양한 관계에서도 우리는 인생의 스승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그 관계의 의미를 고 신영복 교수는 스승과 제자라는 서화에서 이렇게 얘기 하셨다.

'우리는 저마다 누군가의 제자이면서 동시에 누군가의 스승이다. 배우고 가르치는 사제의 연쇄를 확인하는 것이 곧 자기의 발견이다.'

찬바람이 더 거세지고 눈발이 날리면 몸 만큼이나 마음도 추워지고 움츠러들 텐데 새해에는 다양한 관계 속에서 깊이 있게 배우면서 인생의 스승을 만나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이야기처럼 누구라도 외롭지 않게 기지개를 폈으면 한다.

음수현 청주시립도서관 사서
음수현 청주시립도서관 사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