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신남방·북방비서관에 대전출신 박진규 통상비서관 내정

박진규 비서관
박진규 비서관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6일 4·15 총선에 출마할 참모들을 교체하면서 기획과 경제정책 조정기능을 강화하고 디지털혁신비서관을 신설하는 내용의 청와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안전·소부장(소재·부품·장비)·방위산업 등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담당관도 3자리가 신설됐다.

이날 비서관 5명도 내정했다.

충청출신으로는 대전 대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박진규 통상비서관이 신설 신남방·북방비서관에 기용됐다.

국정 전반의 상황·동향 파악 업무를 수행할 국정상황실장에는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이 수평 이동한다.

기획비서관은 오종식 연설기획비서관이 맡는다.

이준협 일자리기획비서관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으로 옮긴다.

산업통상비서관에는 강성천 산업정책비서관이 이동한다.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은 4·15 총선 출마를 위해 청와대를 떠나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불출마를 선언한 서울 구로을 지역구에 나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고민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 들어 청와대 조직진단에 따른 두 번째 조직개편"이라며 "현행 비서실·정책실·안보실의 3실장·12수석·49비서관 체제를 유지하되 업무분장 효율화를 위해 일부 비서관의 업무·소속을 조정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이번 조직 개편은 100일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 출마 희망자를 내보내는 동시에 집권 4년 차를 맞아 문 대통령이 강조한 '확실한 변화'와 성과를 위해 더욱 효율적인 비서실 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총선 직후 대규모 인적개편을 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