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현 칼럼] 한기현 논설위원

입법부 수장 출신인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 청문회가 7∼8일 이틀간 실시된다. 첫째 날은 후보자 모두 발언과 도덕성·자질 검증, 둘째 날은 후보자 검증과 증인·참고인 신문이 진행된다.

하지만 지난달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총리 지명에 여야의 반응이 엇갈려 청문회 보고서 채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뜻을 모을 적임자이자 6선 국회의원으로 당 대표와 국회의장을 역임한 정 후보자의 경륜이 국민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할 것"이라고 환영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정 후보자는 민생과 경제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 때 통합과 화합의 정치로 국민의 힘을 하나로 묶는 온화한 성품과 탁월한 능력을 갖췄다"며 "야당은 인사 청문 절차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의당도 "선례가 없어 다소 우려스럽지만 정 후보자가 쌓아온 역량을 발휘하길 기대한다"고 밝혔고 평화당은 "서열 논란은 구시대적"이라고 거들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의전 서열 2위인 국회의장 출신을 서열 5위인 총리 후보로 지명한 것은) 의회를 시녀화하겠다"는 독재선언이라고 반발하고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국정 질서를 망각하고 삼권 분립을 파괴하는 정권의 폭주"라며 "청문회까지 오는 것이 수치"라고 비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를 인식한 듯 "입법부 수장을 지낸 정 후보자 지명에 고민이 깊었다. 그러나 갈등과 분열의 정치가 극심한 현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야당과 함께 국민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총리 후보 지명 배경을 밝혔다. 후보 지명 이유로 '실물 경제인 출신이고 노무현 정부에서 산업부장관을 지냈다', '풍부한 경륜에 정치력까지 갖춰 현 정치 환경에 걸맞은 최적의 인물이다', '협치에 적합한 온화한 인품을 소유했다' 등 세 가지를 꼽았다. 6선 국회의원에 민주당 당 대표를 지낸 약력도 덧붙였다.

이에 정 총리 후보자는 "우리 나라가 안팎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에 총리에 지명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전직 국회의장 출신이기 때문에 (총리직 수행이) 적절한지 고심했지만 국민을 위해 할 일이 있다면 그런 걸 따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판단해 지명을 받아 들였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의장직을 수행하면서 여야 간 대화와 협치를 위해 노력했다. 그런 연장선상에서 야당, 국회와 소통을 강화해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를 만들겠다. 특히 경제 살리기와 국민 통합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분히 본인의 의지에 따라 이뤄진 정 전 의장의 총리 후보자 지명에 대해 자존심과 체면보다는 대의명분과 능력을 따져야 한다는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3일 리얼미터가 조사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 전 의장의 총리 지명은 찬성 50.4%, 반대 36.6%로 찬성 쪽이 13.8%p 높았다.

즉 상공인이자 국회의장 출신인 정 총리 후보가 국민을 무시하고 '정권 창출'과 '반대를 위해 반대하는 패권정치'에 휘둘리지 않고 집권 후반기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했다는 분석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이전과는 달리 이념과 패권에서 보다 자유로우며, 경제현장을 알아 보다 안정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는 경제 지도자가 필요하다.

또한 정 총리 후보자는 전북을 지역구로 성장한 지역 정치인 출신이다. 과밀화를 넘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좀먹고 있는 수도권 문제에 대한 경제적 해법을 기대해 봄직하다.

국회의장 출신이기에 무조건 봐주라는 것이 아니다. 잘못된 일은 반드시 지적해야 한다. 그것이 국회의원의 책무다. 하지만 누워서 침 뱉기와 다름없는 발목잡기나 신상털기 공격은 이제 그만 하자.

한기현 국장겸 진천·증평주재
한기현 논설위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