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대전시민사회단체가 대전시의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에 대해 감사원 감사청구 추진에 나섰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7일 오전 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주 동안 청구인을 모집해 이달 안으로 감사원에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사업이 강행된다면 민영화에 따른 모든 비용은 대전 시민이 부담하게 되고 자본 조달에 따른 이자 비용, 업체의 수익까지 시민 부담으로 남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안성시, 포항시, 광주시 등은 민영화 추진 후 급격한 요금 인상과 운영과정의 문제가 불거져 재공영화하는 과정을 겪었다"며 "서울시의 경우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을 민영화가 아닌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고 있고 그동안 민간위탁으로 운영중인 2곳의 하수처리장을 공공성 명분으로 공단을 설립, 공공위탁으로 전환하는 흐름을 대전시는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하수처리장 민영화가 제대로 된 정책 추진 절차와 과정이었는지 확인하고 민영화 추진 방식인 민자사업의 문제에 대해서도 시민들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인지 따져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손익공유형 민간투자(BTO-a) 방식의 민간자본 7536억원(100%)이 투입되는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는 유성구 금고동 103번지 일원 14만6297㎡에 하수처리장, 분뇨처리장 등을 짓는 사업이다. 오는 2021년 11월 착공해 20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