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스마트 마을방송 도입 '눈길'
괴산군, 스마트 마을방송 도입 '눈길'
  • 서인석 기자
  • 승인 2020.01.12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군이 도입한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이 눈길을 끌고 있다.

군은 효율적인 마을소식 전달을 위해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본격 도입, 이달부터 시범 운영을 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해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뒤 시범 운영 중이며, 이달 중 전 마을로 확대해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는 것.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은 기존 마을앰프의 노후화로 인한 잦은 고장과 신규 장비 설치에 드는 막대한 비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새로운 방식의 시스템이다.

특히, 무선방송시설과 세대별 가정 내 수신기를 설치하는 등의 기존 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최소 58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을 스마트폰을 활용한 새로운 방식을 도입, 단 1억7천만원으로 사업을 완료하면서 예산을 대폭 절감했다.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의 특징은 개인 휴대폰이나 일반전화로 방송을 하고 들을 수 있어 마을이장과 주민들이 시간과 장소 제한 없이 소통이 가능하다. 미 청취자는 다시듣기 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방송하는 마을이장은 청취 여부를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만큼 효율성도 크게 높였다.

괴산군의 한 마을이장은 "귀농·귀촌한 주민이 많고 가구가 분산돼 소식 전달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사용해보니 매우 효율적이고 편리하다"며, "주민들도 휴대폰을 통해 공지사항을 언제 어디서든 들을 수 있는 만큼 호응도가 꽤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시스템을 통해 앞으로 군과 주민 간 소통이 보다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