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국민권익위, 종합평가 발표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제천시와 음성·진천·증평·예산군 등 충청권 기초지자체 5곳이 지난해 대민 민원업무를 가장 잘 처리한 기관으로 선정됐다.

충남교육청과 대전시, 논산·아산시, 대전 유성구 등 5곳은 최하위 등급으로 저조했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중앙행정기관과 시·도 교육청, 광역·기초 자치단체 등 전국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2019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를 13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민원서비스 성과를 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 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에 걸쳐 점수화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5개 등급으로 나눠 상대평가 했으며 상위 10%에는 최우수 '가' 등급을, 하위 10%에는 최하위 '마' 등급을 부여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충청권에서 제천시와 음성·진천·증평·예산군이 최우수 등급인 '가' 등급으로 분류됐다.
음성군은 민원제도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항목에서 우수한 기관으로 평가받았다.

특히 30일 이내 500명 이상이 공감한 청원에 대해서는 군에서 답변을 하는 온라인 '군민청원제'를 실시해 군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기업민원을 전담하는 기업지원과를 설치하여 급증하는 기업 민원에 대응한 사례 등이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청주 오송의 식품의약품안전처도 '가' 등급에 포함됐다.

'나' 등급에는 ▶대전교육청 ▶공주시 ▶천안시 ▶충주시 ▶부여군 ▶청양군 ▶홍성군 ▶영동군이 이름을 올렸다.

중간 성적인 '다' 등급 기관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교육청 ▶충북교육청 ▶계룡시 ▶보령시 ▶서산시 ▶청주시 ▶서천군 ▶태안군 ▶괴산군 ▶단양군 ▶보은군 ▶옥천군 ▶대전 대덕구 ▶대전 동구 ▶대전 서구 ▶대전 중구 등 17곳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충남도 ▶충북도 ▶당진시 ▶금산군 등 4곳은 '라' 등급으로 부진했다.

특히 ▶충남교육청 ▶대전시 ▶논산시 ▶아산시 ▶대전 유성구는 '마' 등급으로 최하위에 머물렀다

행안부는 우수기관에는 정부포상과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주고 분야별 우수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미흡 기관을 대상으로는 교육·컨설팅 등으로 후속 관리를 해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