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구이통장협·소각장반대대책위

청주시 '청원구이통장협의회'와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가 15일 시청에서 ESG청원의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청주시 '청원구이통장협의회'와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가 15일 시청에서 ESG청원의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청주시 '청원구이통장협의회'와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15일 "금강유역환경청은 ESG청원의 소각장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ESG청원이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제출했다"며 "주민수용성 제고를 위한 어떠한 노력이나 방안도 제시 없이 일방적으로 재보완서를 제출한 것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강청에서 주민 불안 해소를 위한 추가적인 주민설명회 개최 의견을 냈으나 ESG청원은 이를 졸속 추진했고, 지난해 11월 주민수용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라는 재보완 요구에도 주민과 소통하려는 시도조차 없었다"고 했다.

이들은 "금강청은 주민과 소통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를 반드시 부동의 해야 함은 물론 재보완서 내용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옥산면 남촌리에서 매립장을 운영하는 ESG청원은 오창읍 후기리에 하루 282t 규모의 소각시설(일반·지정폐기물)과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 반발이 거세자 소각장 시설용량을 165t으로 축소·변경했고, 현재 환경영향평가 본안심의가 진행되고 있다.

애초 지난해 12월 2일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대한 '동의' '부동의' 결과가 나올 예정이었으나 금강청은 본안서에 계절적 특성이 왜곡된 부분 등이 있다며 ESG청원에 재보완을 요구했다.

ESG청원은 지난 13일 재보완서를 제출했고, 금강청은 이를 한국환경공단 등 전문기관에 넘겨 검토를 의뢰했다. 검토 결과는 이르면 다음 주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수년간 지속된 오창 소각장 문제는 감사원으로까지 넘어갔다.

오창지역 학부모들로 구성된 '오창지역 초중고 학부모 연대'와 소각장반대대책위는 지난 12월 11일 감사원을 방문해 금강유역환경청과 청주시를 상대로 각각 국민감사와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이들은 "금강청은 ESG청원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이장을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위원으로 선임했고, 환경단체 총무에게는 수당을 지급하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환경영향평가협의를 진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주시를 향해서는 "2015년 ESG청원과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을 하면서 시의회 의결도 받지 않고, 관련 내용을 비밀로 유지하는 등 시와 업체 간 부정한 거래가 있었을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심이 생긴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