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함께 즐기는 '여민락 문화수도' 실현을 위해 앞장선다.

세종시가 문화체육관광국 주요 업무계획을 통해 문화·체육·관광·교육 인프라 조성에 중점을 둔 한해였다며 올해는 시민들이 직접 다양한 문화와 스포츠를 누리고 즐기는 '문화도시 원년'으로 삼아 시민참여를 확대하고, 각종 시설을 개관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여민락 문화도시 기반구축을 위해 문화정책에 대한 시민 참여와 소통을 강화하고,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여민락 문화수도 세종'을 조성한다.

먼저 문화도시 세종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민간이 주도하는 문화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내달 문화도시 포럼을 비롯하여 다양한 경로로 시민과 지역예술인들의 의견을 듣고,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도시 추진을 뒷받침한다.

특히 청소년 문화도시 기획단 2기를 모집·운영하는 등 문화도시 기반조성에 청소년도 참여하도록 한다.

시는 제38회 대한민국 연극제를 개최하는 등 품격 있는 문화예술 공연, 맞춤형 문화예술 교육으로 시민들에게 문화와 일상이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시민, 지역예술인, 상인 등이 함께 문화거리를 조성하여 지역상권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시는 상반기 중 정부세종청사 문화관, 시청자미디어센터, 공연예술연습공간, 음악창작소 등을 개관하는 한편, 시 문화예술의 랜드마크인 아트센터 조성에 발맞춰 인수 및 운영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장욱진 생가기념관 건립 및 그림마을 조성을 차질없이 진행한다.

건강하고 행복한 체육도시 조성을 위해 체육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체육시설을 차질 없이 조성하여 시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향유하도록 한다.

전국 규모의 대회 개최와 스포츠토토 여자축구단 유치·운영으로 지역 체육 역량을 강화하고,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세종공공스포츠 클럽이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하고, 생활체육지도자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장애인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및 장애인 체육대회 등을 통해 스포츠 복지를 실현하고, 읍면동 소규모 체육시설을 지속 확충하고, 중앙공원 내 체육시설을 차질없이 인수한다.

연내 금강스포츠 공원 2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미호천 체육공원('23년 완공) 등 하천 스포츠공원 조성을 진행하고, 조치원 시민운동장('21년 완공),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21년 완공), 반다비 빙상장('23년 완공), 아름동과 보람동 국민체육센터('22년 완공) 등의 체육시설도 조성한다.

시는 지속 가능한 관광생태계 조성으로 시민들의 삶에 여유와 즐거움이 넘칠 수 있도록 관광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생태계를 조성한다.

중장기적인 관광활성화 전략과 비전 등을 담은 관광진흥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수도 특성에 걸맞은 마이스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세종형 마이스 산업 육성방안을 수립하고, 세종축제에 시민과 지역예술인들의 의견을 담아 가족단위 체험 프로그램과 청년 참여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시민화합형 축제로 만들어 간다.

이와 함께 ▶시민과 함께 '공부하는 도시 세종' 구현 ▶시민과 함께 '공부하는 도시 세종' 구현 등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미래인재를 육성하고, 시민이 생활 속에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김성수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올해는 시민의 삶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문화도시 세종'을 실현하는데 힘써, 시민들이 보다 행복하고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