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 찾아가는 맞춤형복지팀 확대…기초생계지원제도 개선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시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책임복지 실현을 위해 앞장선다.

시는 23일 지난 해 시민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시민 복지기준 2.0을 마련하고, 보육ㆍ돌봄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복지기반 조성에 힘써왔으며, 올해는 이를 기반으로 복지사업을 추진하여 세종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의 복지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복지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민·관 협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 기초생활보장제도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에 발맞춰 저소득층을 정확하게 발굴하여 적기에 지원하도록 한다.

시민 누구나 누려야 할 복지기준 2.0 운영 내실화를 위해 10대 영역 69개 세부과제를 착실히 추진하여 '시민중심 포용도시 세종' 실현에 주력하면서 복지관리시스템과 인적안전망을 통하여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시민들의 선제적 발굴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올 하반기 복지재단을 사회서비스원으로 전환하여 복지정책 연구기능과 사회서비스의 공공성 기능을 통합하여 명실상부한 지역복지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한다.

또한 생활권별 특화된 광역복지센터 확충(2→3개소), 읍면동 찾아가는 맞춤형복지팀 확대(7→12개소)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복지안전망을 보다 촘촘하게 구축해 나간다

시는 앞으로 ▶여성과 가족이 행복한 도시 조성 ▶아동ㆍ청소년ㆍ청년의 꿈이 실현되는 도시 추진 ▶노인·장애인이 행복한 도시 추진 ▶건강한 삶의 품격을 누리는 건강도시 구현 등 공공보건의료시설을 확충하여 의료안전망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