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유창림 기자]보령시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올해 본예산 기준 신속집행 대상액 4천721억원 중 57%인 2천689억원을 상반기에 집행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인건비와 물건비, 도서구입비, 시설비, 자산 및 물품취득비 등 소비·투자 부문에 해당되는 예산액 3천524억원 중 1분기에 18.1%인 633억원을 지출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정낙춘 부시장을 중심으로 상반기 목표 초과달성을 위한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행정안전부에서 권장한 목표율 57% 이상의 부서별 자율목표제를 설정해 매월 둘째 주에는 추진상황 보고회, 매월 넷째 주에는 실·국단위 자체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신속집행 실적을 부서장에 대한 직무성과에 반영하고 우수부서 포상, 부진 부서에 대한 재정 패널티 적용 등으로 강력하게 집행을 유도할 방침이다.

최광희 기획감사실장은 "국제적으로는 미·중 무역분쟁 및 한일무역 갈등, 사회적으로는 양극화 심화 및 불경기 등으로 서민경제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초부터 공공부문의 재정집행을 가속화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신속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