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신상구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문학평론가

인간은 누구나 자기의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기가 거의 불가능하여 항상 불안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그런지 해마다 구정 설날이 돌아오면 수많은 사람들이 점집을 찾아 자기 운세를 보곤 한다. 점쟁이는 구정 한 달 전후가 성수기라서 유명한 점쟁이에게 점을 치기 위해서 한 달 이상 대기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리하여 민족학자로서 언론보도를 참조하여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의 풍습과 국운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경자년(庚子年) 새해는 생존력이 강한 흰 쥐의 해이다. 쥐는 지구상에 가장 널리 퍼진 동물로 약 3600만 년 전 지구상에 출현해 220속 1천800여 종으로 분화할 만큼 번성했다.

천간 경(庚)은 양금(陽金)이고, 색깔로는 흰색을 나타내며, 일곱 번째 천간으로 가을·서방·변경·결단력·의리·논쟁·비판 등을 상징하는 오행의 하나이다.

쥐는 십이지(十二支)의 첫 번째 동물로서 정북(正北)을 가리키는 방위신이자 밤 11시~새벽 1시, 음력 11월을 의미하는 시간신이다.

쥐(鼠, rat)는 재물과 부, 다산, 풍요, 영민함과 근면을 상징한다. 농경사회에서 다산과 풍요는 곧 농사의 풍년을 의미했다. 그래서 조선시대 세시풍속에는 새해 첫 쥐날(上子日)에는 임금이 태운 곡식을 쥐주머니(子囊, 자낭)에 담아 신하들에게 나눠주며 풍년을 기원했다. 농가에서는 정월 14일 밤에 논둑, 밭둑을 태우면서 잡귀를 쫓고 신성하게 봄을 맞이했는데, 이를 쥐불놀이라고 했다.

쥐는 작거나 하찮음에 비유한 것도 많고, 훔치는 행위로 인해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으나, 천지창조의 과정에서 현자(賢者)와 같은 영물로 등장한다. 그리고 흰쥐가 적진에 들어가 활과 화살을 쏘아 적을 도망가게 하고 죽어 그 쥐를 제사하는 서도신사(鼠島神祠) 전설도 있다.

쥐는 영리하고 부지런하며 저축성도 높아 십이지신상의 하나로 능묘와 탑, 생활용품 등에 새겨졌고, 신사임당의 초충도에도 등장한다. 영화에서 지진이나 화산 폭발 등의 자연재앙을 예고할 때 흔히 나오는 '쥐떼 장면'은 쥐의 예지력을 보여주는 사례다.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는 속담은 쥐의 '정보통' 캐릭터를 대변한다.

쥐는 쉴 새 없이 움직이는 부지런한 동물이자 먹을 것을 꾸준히 모아두는 습성도 있다. 그리하여 '쥐띠 해에 태어난 사람은 저축을 많이 하여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고, 부지런하다.'는 속설이 있다.

한편 쥐는 게걸스러운 탐욕자, 간신배, 도둑놈, 난봉꾼, 사기꾼 등을 상징한다. 그런데 이 쥐는 곡식창고에 있지 않고 몹시 위태롭게 절벽에 매달려 있다. 그래서 올해 우리 경제는 경기 침체로 매우 어렵고 힘든 국면으로 흘러갈 것 같고, 알량한 지위나 지식을 이용해 나라의 곳간을 거덜내는 들쥐 같은 정상배나 모리배들이 많이 출현할 것 같다.

경금(庚金)은 상생작용보다 상극작용을 더 좋아하며 죽이는 기운인 숙살지기(肅殺之氣)를 그 본성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에는 세상을 들끓게 하고 놀라게 할 크고 작은 일들이 나라 안에서 일어날 수 있다. 그리고 경금은 오행 가운데 조화(造化)가 제일 많아 기존의 법과 질서 및 원칙을 준수하려는 보수의 목소리는 약해지고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불평과 불만의 목소리가 드높아질 것이다.

그래서 올해에는 머리보다는 말과 가슴으로 하는 사업인 컨설팅, 1인 크리에이터, 홈쇼핑, 영화·예체능, 관광, 무역업, 투기나 도박이 활황을 이룰 것 같다. 그리고 4월 총선에서는 고등학생도 선거에 참여하는 바람에 기존의 정치 지형을 바꿀 신인이 많이 출마할 것 같다. 정치 신인들이 제시하는 기발한 정책이나 공약, 새로운 선거방식이 여성과 젊은 유권자들의 표심을 사로잡을 것이다.

경자년의 자(子)는 십이지지(地支) 가운데 첫 번째라서 새로 시작되는 해이자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가야 하는 해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2020년은 나라의 틀을 새롭게 짜기 위한 온갖 실험을 하는 해로서, 4차산업혁명의 파동으로 새로운 변동의 소용돌이가 휘몰아쳐 국민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할 것 같다. 그래도 남북한 관계나 주변 4대 강국과의 외교관계는 개선되고, 반도체 호황으로 수출이 증가하여 국제수지도 좋아질 것 같다.

신상구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시인·문학평론가
신상구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시인·문학평론가

경자년의 자(子)는 오행으로는 수(水)이다. 그리하여 올해는 특히 풍수재해 이를테면 폭우로 인한 산사태, 해일, 지진 등을 비롯해 괴질, 식중독 사건, 수돗물 오염사고, 해난사고, 냉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 등을 조심하고 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