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 과정 생략 정부 원망 목소리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에 따라 오는 30일 전세기를 통해 입국하게 되는 중국 우한 교민 600여명이 천안지역 정부시설에 격리 조치된다는 소식에 지역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정부는 천안의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을 우한 교민들의 격리 수용지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28일 두 기관은 긴급대책 회의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은 방학 기간을 이용한 단체 이용객들의 사전 예약 현황을 파악하고 정부 발표에 따라 이들에 대한 예약 취소 통보 준비에 들어갔다. 

정부는 우한 교민들의 귀국과 함께 두 곳에서 격리 조치를 한 후 2주 동안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세를 확인한 후 이들에 대한 귀가 조치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에 지역에서는 '정부의 불가피한 조치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의견을 저변에 깔면서도 왜 천안인지에 대한 설득력 있는 사전 설명이 생략되고, 천안 격리에 따라 지역민이 대응을 할 시간적 여력을 주지 않은 일방적인 정부 결정에 대한 원망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천안시장 보궐선거와 맞물려 시장 부재에 따른 정부의 홀대론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한 교민의 천안 격리가 본격적으로 알려진 건 국무총리 주재 회의가 끝난 28일 오후다. 이날 오전 일부 언론을 통해 천안 격리 가능성이 보도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날 충청남도나 천안시에 교민 격리조치에 대한 공식적인 협의 또는 통보는 없었다.

지방정부 입장에서는 정부의 결정에 대응할 시간을 갖지 못한 셈이다. 

시 관계자는 "국가비상사태에 따른 협의 사안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어떤 조치가 있을 예정이니 대비를 하라는 식의 통보는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불만을 토로했다. 

한 종합병원 관계자는 "최소한 인근 주민들에게 격리조치를 미리 알리고 '직접적인 접촉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감염 확률은 없다'라는 전문가의 사전 설명회 정도는 가졌어야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천안은 2018년 라돈침대 사태 때에도 정부의 일방적 결정에 당했다는 피해의식이 상존하고 있는 지역이다. 

당시 전국에서 수거돼 당진항에 야적된 라돈침대가 당진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의해 현장에서 폐기되지 못하고 대진침대 본사가 있는 천안으로 옮겨졌던 것.  

목천 주민 A씨는 "변변찮은 시장도 없고 국회의원이라고 힘도 없으니 번번이 국가 차원의 문제가 발생하면 피해가 고스란히 천안시민에게 오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천안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자유한국당 박상돈 후보는 "천안은 우한폐렴 확진자가 없고 지금까지의 확진자들의 이동경로와도 동떨어져있다"며 "우한폐렴 의심환자 하나 없는 청정한 천안에 우한 교민을 격리수용하겠다는 생각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이냐"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